사업 운영과 세무 관리를 위해 사업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장부 작성 방식으로 단식부기와 복식부기가 있다. 이 두 방식의 본질적 차이를 이해하고, 사업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해야 하는 법적·실무적 이유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은 성공적인 경영과 세무 전략 수립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Ⅱ. 단식부기와 복식부기의 정의 및 차이점
1. 단식부기란?
단식부기는 가계부와 유사하게 현금의 입출금 내용만을 단순히 시간 순서대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거래의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지 않는다. 쉽게 말해 거래의 원인은 권리와 의무가 동반되어야 한다. 단식부기는 권리와 의무가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노트북을 구입한다면,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현금결제, 카드결제가 수반되어야 한다. 노트북을 외상으로 구입했다면, 의무가 이루어지는 날까지 기록해줘야 한다.
- 현금 흐름 중심의 단순 기록
- 거래 원인 파악의 어려움
- 자산 및 부채 변동 추적 불가
- 오류 검증 체계 부재
2. 복식부기란?
복식부기는 모든 거래를 차변과 대변으로 이원화하여 기록하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등 거래의 원인과 결과를 동시에 반영한다. 단식부기와 달리 사업자와 사업자와의 거래로 권리와 의무가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거래기간, 인맥, 신용으로 인해 외상거래가 많기 때문이다. 의무가 소멸할 때까지 기록해야 하는 것이 복식부기의 특징이다.
- 거래의 이중성 반영
- 차변과 대변의 균형 유지
- 재무 상태의 투명한 파악 가능
- 자기 검증 시스템 내장
예를 들어, 자동차 구매 시 단식부기는 단순히 ‘자동차 구매 -5천만 원’으로만 기록하는 반면, 복식부기는 차변에 ‘자동차(자산) 5천만 원 증가’, 대변에 ‘대출(부채) 5천만 원 증가’로 이중 기록하여 재무 구조 변화를 명확히 나타낸다. 이러한 차이는 사업의 실제 재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Ⅲ. 사업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신수현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새벽을 기다리며 글을 씁니다. 멈춘듯, 흐르지 않는 어둠과 함께 ... 시간에 대한 후회, 반복되는 상처로 인해 글은 저의 치료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