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시온 Aug 02. 2021

일상의 고마움


우리 인생에 있어서 즐거운 나날은 얼마나 될까,

행복한 나날은 얼마나 될까.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쩌면 그것은 늘 있어오던 일상에 대한 고마움을

얼마나 느꼈느냐가 좌우할 것 같다.


나를 행복하게 해 주지만, 늘 있기 때문에 내가

고마움을 모르고 사는 것들은 따지고 보면 참 많다.

공기, 흙, 물, 나무, 하늘, 사계절, 새소리...


나의 남편도 그 중 하나다. 공기처럼 늘 옆에

있었기에 존재의 고마움을 몰랐으나

상실을 상상한 순간 두려웠다.





그는 늘 내 옆에서 사진을 찍어주었다.

내 블로그는 그의 멋진 사진으로 더 풍요해졌다.

그는 현대적 기기에 대한 나의 무지를 채워주었고,

몇년 전, 잃어버린 나의 한쪽 청력을 보충해 주었다.

그리고 내가 가고 싶다고 한 곳은 꼭 데려다 주었다.


함께 했던 지난 시간들을 되돌이켜 보니

최근 우린 꽤 행복한 시간을 보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를

쓰기 위해 박물관을 세 번 다녀온 일,

남편은 도자기의 매력에 빠져 즐거워했다.

부여여행, 순천여행, 고궁산책, 영화관람,

좋아하는 카페에서 마신 그 많은 커피.

노년의 입구에 서서 맞이한 그 홀가분하고

고즈넉한 시간들을 그 땐 왜 즐기지 못했을까.


불안하게 그를 기다리는 상황이 되어서야

그 시간들은 행복한 시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다니.


남편이 입원 했지만, 병원의 방역이 워낙 철저하여

오직 한 명의 보호자만 허락했다. 또 보호자를

교체할 땐 코로나 검사 확인 등 까다로운 절차가

있어서 딸들이 나를 대신하여 아빠를 지켰다.


20일 간, 나는 시간이 많았지만, 무엇하나

제대로 하는 것이 없이 허둥지둥하며 시간을 보냈다. 

뭘 했는지 가장 뚜렷이 기억나는 것은

가족들과 카톡 대화를 많이 했다는 것,

그리고 혼자서 많이 걸었다는 것이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을 때, 다리가 저절로

걸어질 때 까지 걷는 것은 잡생각을

떨쳐내는데 도움이 된다.

긍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까지 걸었다.

걸으면서 생각했다.


늘 곁에 있는 식구에게 충실할 것,

늘 하던 일을 열심히 할 것.

따뜻한 위로와 응원을 보내준 친구들,

친지들에게 늘 고마운 마음을 가질 것.

나의 모든 일상에 감사할 것.


인생은 크고 멋진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질주하는 것이 아니고 하루 하루 살아 가는

과정 자체가 인생이니까.


내 하루의 변함없는 일상이 얼마나

행복한지를 깨닫는 만큼

내가 행복해지는 것이겠지.













작가의 이전글 남편의 입원 그리고 수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