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활동 시간. 수업 준비를 하는데 왠지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뭐지? 싶어 고개를 들어보니 아이들이 조용히 과제를 하고 심지어 귓속말로 대화하는 것이 아닌가! 3월부터 혀가 닳도록 이야기했었다. 아침 독서 시간의 교실은 공공도서관과 마찬가지이니 각자 할 일을 하고, 꼭 필요한 말은 속삭이듯 작게 말해야 한다고. 아무리 지도해도 금세 까먹는 아이들이었는데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이지?
“여러분, 왜 이래요? 작은 소리로 말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구나. 드디어 선생님의 요청에 응하기로 한 건가 으하하하하!”
내가 기쁜 기색을 숨기지 못하고 외치자 아이들은 도리어 ‘왜 저러지? 당연한 거 아닌가’라는 얼굴로 멀뚱멀뚱 날 바라봤다. 누가 보면 언제나 조용했는 줄 알겠다;;
얼마 전 이 모 선생과 대화를 나누며 가르치는 일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것 같다고 한탄을 했었다. 이선생님은 말했다. “그래서 콩나물 키우는 것 같다고 하잖아요. 물 줄 때 보면 밑으로 다 빠져나가는 것 같은데 그래도 어느샌가 자라 있다고.”
고학년 학생들이 아침 활동 20분을 조용히 해냈다고 이렇게 감격해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ㅎㅎ그래도 기쁘다. 메모로 남겨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