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모니카 May 11. 2024

당신봄날 아침편지23

2024.5.11 이성복 <꽃피는 시절>

사월의 봄님이 그냥 가지는 않았나봅니다. 지인들이 보내는 톡에는 오월잔치로 흥겨워하는 사람들이 가득하네요. 대학가에는 대중가수 콘서트, 지역엔 꽃잔치, 가정의 달에 맞는 갖가지 행사들이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이런 행사가 없는 말랭이에는 그만큼 사람들이 덜 오겠지만, 오히려 저는 이런 고요와 평화가 참 좋습니다. 책방에서도 저 멀리 번져오는 초록내음에 킁킁거려보다가, 원두커피 한잔 마시기도 하다가, 복실이랑 햇빛아래 발가락 장난도 해보구요. 그렇다고 무조건 놀기만 한 건 아니지요. 곧 출간할 에세이집 수정도 하고, 희망도서분류도 열심히 하고요. 그러다가 만난 시집 한 권, 이성복 시인의 <그 여름의 끝>이었습니다. 바다와 여름을 잇는 시 중에 이 시인의 <서해>라는 시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아직 여름이라 부르기엔 제 마음엔 아직도 봄물이 찰랑거려서, 시집을 설렁설렁 보던 중 어떤 느낌이 훅 오는 거예요. 너무 오랜만에 존대어가 가득한 시집을 읽은 거지요. 사실 요즘 시들은 시어의 표현도 너무 가볍게 올려지기도 해서 독자로서 아주 때때로 서운할 때도 있거든요. ^^ 이 시집을 읽다 보니 왠지 근대시인 두 사람이 떠올랐어요. ‘김소월시인’과 ‘한용운시인’이예요. 물론 시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제가 그냥 떠오른 느낌일 뿐이지만요. 그래서 제가 좀 더 젊었었더라면 ‘문학 평론분야에 대한 공부도 하고 싶다’라는 몽상에까지 다다르지요...^^ 하여튼 이성복 시인의 시집 한 권을 잘 읽었습니다. 읽고 나니 왠지 따뜻한 누군가가 곁에 가까이 있는 듯, 멀리 있는 누군가가 그의 그리움을 보내준 듯한 그런 감정들이 울렁거렸지요. 오늘은 이 시를 들려드리고 싶네요. <꽃피는 시절>입니다.

봄날의 산책 모니카.     


꽃 피는 시절 이성복     


멀리 있어도 나는 당신을 압니다

귀먹고 눈먼 당신은 추운 땅속을 헤매다

누군가의 입가에서 잔잔한 웃음이 되려 하셨지요     


부르지 않아도 당신은 옵니다

생각지 않아도, 꿈꾸지 않아도 당신은 옵니다

당신이 올 때면 먼발치 마른 흙더미도 고개를 듭니다     


당신은 지금 내 안에 있습니다

당신은 나를 알지 못하고

나를 벗고 싶어 몸부림하지만   

  

내게서 당신이 떠나갈 때면

내 목은 갈라지고 실핏줄 터지고

내 눈, 내 귀, 거덜난 몸뚱이 갈가리 찢어지고  

   

나는 울고 싶고, 웃고 싶고, 토하고 싶고

벌컥벌컥 물사발 들이켜고 싶고 길길이 날뛰며

절편보다 희고 고운 당신을 잎잎이, 뱉아낼 테지만   

  

부서지고 무너지며 당신을 보낼 일 아득합니다

굳은 살가죽에 불 댕길 일 막막합니다

불탄 살가죽 뚫고 다시 태어날 일 꿈같습니다     


지금 당신은 내 안에 있지만

나는 당신을 어떻게 보내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조막만 한 손으로 뻣센 내 가슴 쥐어뜯으며 발 구르는 당신    

위실나무꽃
경탄산사
작약
흰 매발톱
연미붓꽃

<모든 사진은 박선희 작가 작품>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봄날 아침편지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