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호 Sep 24. 2024

검은 고양이와 자전거와 크로플 18화

괜찮아, 막혀봐라, 터지나

길 중간에 갑자기 차들이 밀리며 도로가 막히기 시작했다. 정의는 멈춰 서서 자전거의 핸들을 꽉 잡고, 혼란스러운 표정으로 주변을 살폈다. 차들은 앞뒤로 늘어서고, 멈춰버린 도로 위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차량들 사이로 정체된 기운이 흘렀다. 그녀의 손끝에서 미세한 떨림이 전해졌지만, 정의는 이 작은 흔들림조차도 마치 살아있는 감각처럼 느꼈다. 차가운 바람이 살짝 얼굴을 스치며, 그녀의 마음에 스며든 불안과 조급함이 섞여 갔다.


“이대로 가면 언제 도착할까…” 그녀는 속으로 작은 한숨을 쉬며 주변을 둘러보았다. 차들이 하나둘씩 천천히 밀려 들어오는 모습에 도로는 점점 혼잡해졌다. 그리고 그 속에서 고요함이 깨지듯, 차량 경적 소리가 이어져 울렸다. 배기 가스가 공기를 무겁게 만들었고, 그 사이로 시끄러운 엔진 소리가 저 멀리까지 퍼져 나갔다.

정의는 자전거 위에 앉아 잠시 멍하니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구름이 천천히 흐르고, 그 틈 사이로 하늘의 색이 조금씩 짙어지고 있었다. 비가 올 것 같지는 않았지만, 그녀는 한참 동안 가만히 그 변화를 지켜보았다. 무심코 하늘을 바라볼 때면 세상의 소란스러움이 잠시 멈추는 것 같았다. 정의는 마음속에 퍼지는 평온함을 느끼며, 자전거의 핸들을 다시 살짝 쥐었다.

다시 한번 차를 보며 그녀는 속으로 생각했다. "가끔은 이렇게 천천히 가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분주하게 흐르던 시간 속에서 잠시 멈춰 서 있는 이 순간이, 오히려 더 소중하게 다가왔다.


정의는 도로 위에서 멈춰선 채 한숨을 내쉬었다. 차들이 엉켜버린 도로를 보며 한참 고민하더니, 결국 자전거를 길가로 밀며 우회 도로를 찾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무언가 새로운 걸 발견할 때마다 신이 나는 아이 같았다. 그래서 메인 도로에서 벗어나 골목길로 들어서는 순간, 호기심 어린 눈빛이 반짝였다. 그 길은 그녀가 평소에 알지 못했던, 낯설지만 어딘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곳이었다. 부산의 시끌벅적한 거리가 아닌, 아주 조용하고 느린 시간이 흐르는 듯한 분위기였다.


"와, 이런 데가 있었구나..." 정의는 중얼거리며 자전거를 천천히 끌었다. 자전거 바퀴는 오래된 도로 위를 부드럽게 굴렀고, 그녀는 골목의 한쪽 끝을 향해 천천히 나아갔다. 이곳은 마치 시간이 멈춰버린 듯했다. 도로 양옆에는 아기자기한 소규모 상점들이 줄지어 있었고, 그 중 일부는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오래된 가게들이었다. 창문에 살짝 덮인 먼지조차도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이 이곳을 얼마나 사랑하고 지켜왔는지 말해주는 듯했다. 정의는 이런 작고 소중한 것들을 아주 좋아했다.


가게들 하나하나를 둘러보니, 각 상점의 간판들은 저마다 독특한 개성을 뽐내고 있었다. 손으로 직접 쓴 듯한 간판의 글씨는 삐뚤삐뚤하면서도 따스함이 묻어났고, 그 위에 세월이 지나며 조금씩 녹슬어버린 금속 간판은 더없이 소중한 기억을 품고 있는 듯했다. 정의는 자전거 핸들을 잡고 천천히 걷다 말고, 잠시 서서 간판을 바라보았다. "여기는 처음 오는 곳인데도, 참 익숙한 느낌이 드네." 그녀는 골목길의 조용함 속에서 혼자 웃었다. 마치 오래된 친구를 오랜만에 만난 듯한 기분이었다.


한 가게의 작은 창문을 들여다보자, 그 안에서 커피 향이 희미하게 풍겨 나왔다. 그 향은 살짝 차가운 바람을 타고 그녀의 코끝에 닿았고, 그녀의 기분을 따뜻하게 만들었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카페의 인테리어는 아기자기하고 소박했다. 오래된 나무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 있었고, 그 위에 놓인 작은 화분들이 너무나 소중한 듯 조용히 빛나고 있었다. 정의는 그곳에서 자신이 마치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을 느꼈다.

조금 더 걷다 보니, 떡볶이 냄새가 스멀스멀 풍겨오는 작은 분식집이 나타났다. 매운 고추장 향이 바람을 타고 그녀의 코를 자극하며, 그녀의 입맛을 돋우었다. 정의는 배가 고파졌지만, 가방 속 크로플을 떠올리며 참기로 했다. 그 크로플은 집에서 가족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 크로플 하나도 소중히 아끼는 그녀에게, 그 작은 디저트는 단순한 간식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골목길을 걷다 보니, 여느 부산의 활기찬 거리와는 다른, 잔잔한 시간이 흐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정의는 그곳에서 느껴지는 평온함에 마음이 녹아내렸다. 모든 게 느리게, 하지만 따뜻하게 흘러가고 있었다. 그녀는 이 순간을 천천히 음미했다. 바람, 냄새, 소리. 모든 것이 하나로 어우러져, 이 골목을 작은 세상으로 만들어주고 있었다.

정의는 자전거의 핸들을 꼭 잡으며 골목길을 따라 천천히 걸었다. 시간이 멈춘 듯한 이곳이 그녀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었다. 조용하고 따스한 이 공간은, 마치 오랜 친구의 품처럼 그녀를 감싸주고 있었다.



정의는 자전거를 조심스럽게 밀며 한 손으로 머리를 매만졌다. 낯선 길이지만, 그녀는 오히려 그 낯섦을 즐겼다. 바퀴가 오래된 돌길 위에서 부드럽게 소리를 내며 굴러갔고, 주변의 풍경이 그녀의 눈을 사로잡았다. "여기는 처음 오는 곳이야..." 정의는 속으로 생각하며 주변을 두리번거렸다. 작은 카페와 음식점들이 늘어서 있는 골목길은 부산의 시끌벅적함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치 영화 속에 들어온 기분이었다.

정의는 작은 가게들의 인테리어를 유심히 관찰했다. 저마다 손길이 닿은 느낌이 나는 곳들이었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카페 안쪽은 소박하면서도 아늑하게 꾸며져 있었고, 오래된 나무 테이블과 의자가 정갈하게 놓여 있었다. 커피의 고소한 향이 바람을 타고 정의의 코끝을 간지럽혔다. 정의는 순간 숨을 깊이 들이마시며 미소를 지었다. 커피 향 뒤로는, 어느 가게에서 풍기는 떡볶이 냄새가 그녀의 발길을 잡았다. 진한 고추장 향이 배어 있는 떡볶이 냄새는 자극적이면서도 따뜻했다. 정의의 속은 살짝 출출해졌다.


하지만 그녀는 서두르지 않았다. 가방 속에 담긴 크로플을 떠올리며, 집에 돌아가 가족과 함께 그것을 나눠 먹을 생각에 정의의 허기는 가라앉아갔다. "나중에 먹어야지…" 정의는 속으로 다짐하며 발걸음을 옮겼다.


골목을 걷던 정의의 눈에 작은 정원이 들어왔다. 그곳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서로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담장 너머로 웃음소리가 흘러나오고, 따스한 햇살 아래서 그들의 표정은 밝았다. 정의는 자전거를 멈추고, 그들에게 다가가 웃으며 말을 걸었다.


“안녕하세요.” 그녀는 맑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를 건넸다. “이곳은 처음 와보는데, 도로가 막혀서 우연히 이 길을 찾아왔어요.”


주민들은 정의를 보고 반갑게 미소를 지었다. 마치 오랜 친구를 만나듯, 그들의 친근함이 따스하게 느껴졌다. “이 골목은 아는 사람만 알지요. 여기로 다니는 사람들은 많지 않아요. 그런데 이 길을 따라가면 '부산의 숨겨진 보물' 같은 작은 마켓이 있어요. 한 번 구경해보세요.”


정의는 감사 인사를 건네고 다시 자전거를 밀며 주민들이 말한 마켓을 향해 골목을 따라갔다. 이 골목은 아기자기하고 조용해서, 부산의 분주한 도시와는 전혀 다른 세계처럼 느껴졌다. 나무 그늘 아래에 새겨진 햇살의 무늬가 바닥을 비추고, 고요한 바람이 가볍게 불어왔다. 정의는 천천히 걸으며 그곳의 평화로움에 마음이 녹아내렸다.


조금 더 걷자, 마침내 작은 마켓이 모습을 드러냈다. 마켓은 작고 아담했지만, 그곳에서 파는 물건들은 하나하나가 특별하고 개성 넘쳤다. 손으로 만든 수공예품들이 나무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놓여 있었고, 천으로 엮은 가방과 귀여운 도자기 컵들이 정의의 눈을 사로잡았다. 곳곳에서는 상인들이 정겹게 이야기를 나누며 손님을 맞이하고 있었다. 한쪽에서는 누군가 전통적인 노래를 흥얼거렸고, 그 멜로디가 마켓의 공기를 더 따뜻하게 만들었다.


정의는 자전거를 세우고 천천히 마켓 안으로 들어갔다. 그녀의 눈에 들어오는 모든 것이 새롭고 반가웠다. 가게 앞에 서 있는 작은 꽃다발들, 손으로 엮은 목걸이와 팔찌들, 그리고 담백한 간식들까지. 정의는 그곳에서 오랫동안 눈길을 뗄 수 없었다. 그녀는 한 손으로 천천히 물건들을 살펴보다가, 나무로 만든 작은 상자를 발견했다. 상자는 손때가 묻어 빛바래 있었고, 뚜껑을 열면 달콤한 나무 향이 은은하게 퍼졌다. 정의는 그 상자를 집어 들며 미소를 지었다. '이거, 집에 두면 좋겠다.'


그녀는 상인의 친절한 미소와 함께 상자 값을 치르고, 집에 가져갈 것을 상상하며 기뻐했다. 상인들은 정의와 짧은 대화를 나누며 그녀를 따뜻하게 맞아주었고, 그들의 말투와 행동은 오래된 친구를 대하듯 다정했다. 정의는 잠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삶 속에 스며든 작은 이야기들을 들었다. 그 대화 속에서 느껴지는 따뜻함은 마치 오래된 이야기 책 속에서 꺼낸 듯했다.


정의는 마켓을 나서며 마지막으로 상인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자전거에 다시 올라타기 전, 그녀는 마켓 입구에서 잠시 더 머물며, 그곳에서 느꼈던 따뜻한 공기와 냄새를 깊이 들이마셨다. 이곳에서 만난 작은 풍경들과 사람들은 그녀에게 오래오래 남을 것 같았다.



“이건 어떻게 만드는 거예요?” 정의는 눈을 반짝이며 한 상인의 작은 도자기들을 가리켰다. 가게 한구석에 소박하게 진열된 그 도자기들은 손으로 빚은 듯한 정성스러움이 느껴졌다. 상인은 얼굴 가득 자부심 어린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이건 말이죠, 전통적인 방법으로 하나하나 손으로 직접 빚어낸 거예요. 흙을 만지고, 물을 뿌리고, 천천히 그릇을 굽는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런 무늬들이 생겨나는 거랍니다.”


정의는 상인의 말을 들으며 손끝으로 도자기의 표면을 살짝 만져보았다. 부드러운 결이 손에 감겼고, 그 작은 물건 하나하나에 스며든 시간과 정성이 느껴졌다. 그 속에서 묵묵히 빚어낸 상인의 손길, 그리고 그 손길이 남긴 역사가 마치 고요하게 이야기를 건네는 듯했다.


"우와... 이거 정말 예뻐요." 정의는 눈을 반짝이며 감탄했다. 도자기의 빛깔이 따뜻하게 그녀의 눈에 담겼다. 하얀 도자기 위에 깔린 은은한 색들이 마치 자연 속에서 갓 피어난 꽃처럼 부드럽게 퍼져나갔다. 이 도자기들은 단순한 물건 그 이상이었다. 그것은 마치 오랜 시간에 걸쳐 하나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것처럼, 천천히 숨결을 담아내는 생명 같은 느낌이었다.


마켓의 작은 공간에서 흘러나오는 상인의 다정한 목소리와 도자기의 따뜻함은 정의에게 신기하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친근한 감각을 불러일으켰다. 이 마켓은 그저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니었다. 부산의 골목 어딘가에 숨겨진, 오래된 시간이 스며들어 있는 작은 보물 같았다. 정의는 이곳에서 무언가를 찾은 기분이 들었다. 그건 단순히 물건이 아니라, 살아 숨 쉬는 공간 속에서 얻어진 소중한 순간들이었다.


"이런 곳이 있었구나…" 정의는 속으로 생각하며 골목을 한 번 더 둘러보았다. 이곳은 부산의 바쁜 도심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었다. 바람이 살랑이며 골목의 공기를 부드럽게 흔들고, 햇살은 살짝 비스듬하게 내려앉아 모든 것을 부드럽게 감쌌다. 골목의 끝자락에는 고즈넉한 나무 벤치와 화분들이 있었고, 그 위로 자라난 작은 나무의 잎들이 반짝거렸다.


정의는 자전거를 다시 타기 전, 그곳에서 잠시 더 머물렀다. 가방 속에서 작은 나무 상자가 따스한 무게로 느껴졌다. 그 상자 속에는 손으로 만든 작은 도자기 한 개가 있었다. 정의는 이 도자기를 집에 두면 가족들과 함께 그 소중함을 나눌 생각에 미소가 지어졌다. 그녀는 물건 하나하나에 담긴 정성을 소중히 여겼고, 가족과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 커져갔다.


골목길을 천천히 빠져나와, 정의는 자전거를 다시 밀며 속으로 조용히 되뇌었다. "오늘은 정말 특별한 날이야." 교통 체증에 갇혔던 도로와는 달리, 이 길은 그녀에게 새로운 세상과 따스한 경험들을 선사해 주었다. 부산의 번잡함 속에 숨어있던 골목은 단순한 통로가 아니었다. 그것은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과거와 현재가 교차하는 공간이었다. 사람들의 손길과 마음이 머무는 곳, 그리고 그 안에서 발견한 작은 행복들이 그녀의 마음을 가득 채웠다.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천천히 달리는 동안, 정의는 골목에서 나누었던 소소한 대화들과 상인들이 건네준 다정한 웃음을 떠올렸다. '작은 것들이 소중한 이유는 그 안에 담긴 마음 때문이야.' 그녀는 스스로에게 말하며 그 소중한 순간들을 하나하나 기억 속에 담아두었다.


마침내 집으로 가는 길목에 접어들었을 때, 정의는 가방 속에 담긴 크로플을 가만히 만지작거렸다. 그 크로플도 작은 행복이었다. 따뜻한 오후에 즐길, 가족들과 함께 나눌 달콤한 시간이 그 속에 담겨 있었다. 오늘 있었던 특별한 순간들처럼, 그 크로플 한 입 한 입도 정의에게는 중요한 추억이 될 것이었다.


"이제 집에 가서 크로플을 먹어야지. 엄마랑 아빠도 좋아하겠지?" 그녀는 자전거를 더 힘차게 밟으며 미소를 지었다. 햇살 아래서 그녀의 뺨은 따스하게 빛나고 있었다. 오늘 하루는 길이 막히며 시작되었지만, 그 막힘 속에서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 그 길 위에서 새로운 추억을 얻었다. 정의는 이제 그 모든 것을 가슴에 안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다.


자전거는 바람을 가르며 다시 힘차게 달렸다. 뒤로 보이는 골목길과 그 안에 담긴 사람들, 그곳에서 나눈 소소한 대화들, 그리고 따스한 도자기까지. 정의는 이 모든 것이 앞으로도 오래도록 기억 속에 남을 거라고 확신했다. “오늘은 정말 특별한 하루였어.” 그녀는 한껏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자전거의 페달을 다시 힘차게 밟았다.

이전 20화 검은 고양이와 자전거와 크로플 17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