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비 Apr 10. 2021

영국 프로덕트 디자이너 취업비자받기(2)

취업비자에 필요한 자격과 서류

영국 프로덕트 디자이너 취업비자받기 시리즈

지난 1편(https://brunch.co.kr/@silver-rain/117) 에 이은 2편입니다.



1. 취업비자를 해줄 수 있는 스폰서 회사 찾기

2. 취업비자에 필요한 자격과 서류

3. 취업비자 진행 과정

4. 취업비자 수령 후기


영국 취업비자(현 Skilled-worker visa 구 Tier 2 visa)는 기본적으로 크게 두 가지 조건(Job, English)을 맞춰야 합니다.




1.Job

https://www.gov.uk/skilled-worker-visa/your-job



1-1. 현재 고용된 영국 회사가 취업비자 스폰서십 라이센스를 소유해야 한다

회사가 스폰서십 라이센스를 소유하지 않았다면 CoS(Certificate of Sponsorship)를 발급받을 수 없으니 라이센스 신청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라이센스가 없는 회사는 라이센스 신청을 따로 해야 하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니 비자 신청에 있어 시간이 더 오래 걸림을 유념해야 합니다. (넉넉히 4-6개월은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회사의 일진행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요.)


취업비자 라이센스를 소유한 회사 리스트: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gister-of-licensed-sponsors-workers




1-2. 현재 고용된 영국 회사로부터 스폰서십 증명서 즉 CoS, Certificate of Sponsorship를 발급받아야 한다

CoS는 이 회사가 나의 취업비자를 스폰서 해준다는 중요한 증거로, CoS를 발급받지 못하면 취업비자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취업비자를 진행하기로 직속 매니저 그리고 HR과 이야기가 됐다면, HR로부터 빠르게 CoS를 받아내야 합니다. 저는 거의 일주일에 두-세 차례 리마인드 메시지와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1.3.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직무(role)이어야 한다

아무 직무나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셰프 Chef는 취업비자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요리사 Cook 은 취업비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의 리스트로 들어가 자신의 직업군이 영국에서 취업비자를 지원받을 수 있는 직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eligible-occupations


중요한 것은 내가 오퍼 받은 직무(role)의 이름이 이 안의 리스트와 100%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정식 job 명칭이 '프로덕트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라도 Web 디자인 직군 (잡 코드 2137)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1.4. 본인의 직무에 맞는 최소 연봉 기준을 맞춰야 한다

2020년 12월 이후, 취업비자에 지원하는 만 26세 이상의 모든 이들은 최소 연봉 기준인 £25,600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직무마다 최소 연봉 기준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나는 그래픽 디자이너고, 취업비자 최소 연봉 기준은 £25,600인데, 그래픽 디자이너 최소 연봉 기준이 £27,000 라면 이 £27,000을 맞춰야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직무가 영국에서 부족한 직군일 경우, 나이가 26세 미만일 경우 등등 이에 대한 예외 사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직업별 최소 연봉 기준: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going-rates-for-eligible-occupations

영국 내 부족 직업군 리스트: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skilled-worker-visa-shortage-occupations




2.Knowledge of English

https://www.gov.uk/skilled-worker-visa/knowledge-of-english


2.1. 취업비자를 받는 모든 이들은 Home office에서 인증하는 영어시험(SELT) 최소 레벨(B1)을 충족해야 한다


예외사항) 영국 내 중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학사 또는 석박사 학위 소유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나라의 시민권을 가진 경우

의사, 간호사 등 의료계 종사자일 경우


2.2. SELT 영어시험 종류

시험은 아이엘츠 (IELTS), 트리니티 컬리지 런던 (Trinity College London)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영국 내 또는 영국 외의 나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아이엘츠라 해서 아무 아이엘츠나 보면 안 되고 Home office에서 인증하는 시험 종류 그리고 시험 장소(센터)를 미리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시험을 신청해야 합니다.



2.3. SELT 영어시험 점수 기준  

시험마다 최소로 충족시켜야 하는 영어 점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점수 기준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ex) IELTS - 4.0 이상, Trinity College London - Pass


중요한 것은 영어시험 중에서 말하기, 듣기만 보는 시험이 있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까지 모두 보는 시험이 있는데 취업비자 지원자는 이 4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시험을 쳐서 4가지 분야에서 모두 최소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ex) 탈락의 예:

-Trinity College London ISE가 아닌 GESE 시험을 친 경우 (말하기, 듣기만 보는 시험)

-IELTS 시험 후, 말하기, 듣기, 쓰기는 6.0 이상을 충족했으니 읽기에서 점수가 4.0 미만이 나온 경우


저는 영국 내에서 Trinity College London- B1 SELT – ISE I - English Test for Skilled Worker 시험을 쳤습니다. 가격은 IELTS 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개인적으로 IELTS 보다 좀 더 쉽다고 느꼈고 2주 정도 준비해서 전과목 Distinction을 받았습니다. (점수 체계: Fail, Pass, Merit, Distiction) 저는 시험 유형이 익숙하지 않아서 실수할까 봐 2주를 준비했는데 영국에서 취업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실력이라면 그렇게까지 부담 가지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시험 결과가 늦게 나올수록 취업비자 신청도 늦어지니까요.)


영어시험으로는 £180를 지불하였습니다. 영어시험은 내가 원하는 점수가 나올 때까지 여러 번 시도할 수 있으나 시간과 가격을 고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CoS를 발급받고 유효기간 3개월 안에 비자 신청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온라인 취업비자 신청

영어시험 결과지, CoS를 받았다면 온라인으로 비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현재 영국 밖에 거주하고 있으나 취업비자를 받기 위해 영국에 오는 경우

-현재 영국에 있고 현재 취업비자를 연장하는 경우

-현재 영국에 있고 현재 가진 비자에서 취업비자로 바꾸는 경우


이전에는 YMS 비자 (aka 워홀 비자)에서 취업비자로 전환할 경우 한국으로 돌아가 비자 신청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2월 이후 현재, YMS 비자 소유자라도 한국에 가지 않고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코로나가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4. 온라인 취업비자 신청 시 제출한 서류

SELT 영어시험 개인 레퍼런스 넘버   

회사 스폰서십 라이선스 넘버

회사로부터 부여받은 Certificate of Sponsorship (CoS) 넘버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여권 또는 신분증명서

재정 증명서 (저는 영국에 1년 넘게 거주했으므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결핵검사 (위와 같은 이유로 제외되었습니다.)

범죄경력 회보서 (의사, 간호사 같은 특정 직업에만 해당되기에 저는 제외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제출해야 할 서류는 2가지였습니다. (CoS나 영어시험 같은 경우 서류가 아니라 레퍼런스 넘버만 적어서 내면 됨)

본인 여권

BRP (Biometric Residence Permit)   


5. 취업비자 비용

브렉시트 이후 이전보다 취업비자 기준이 내려간 대신 취업비자 비용이 2배로 뛰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낸 비용

영어시험 £180

취업비자 Standard 신청비 £947

(Priority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면 가격이 여기서 더 올라갑니다. 저는 가장 기본으로 했습니다.)

IHS (Immigration Health Surcharge) £3120

비자 인터뷰 £0


 £4247.00 이라는 어마 무시한 비용 들었네요.  락다운으로 모은 모든돈이 여기로 들어갔습니다... 따흐흑..


회사에서 낸 비용

£5000.00


6. 비자 인터뷰 예약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모든 비용까지 지불했다면 마지막으로 꼭 해야 하는 것이 인터뷰 예약을 잡는 것입니다. 저는 영국에서 신청했기에 영국 내의 비자센터에서 예약을 잡아야 했습니다. Sopra steria UKVCAS라는 외부 협력 사이트에서 비자 인터뷰 예약을 합니다.



6.1. 영국 취업비자 인터뷰 예약 팁

제가 여기서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비자 인터뷰 예약 시 돈을 꼭 낼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크게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가능한 예약 날짜가 없는 경우

2. 가능한 예약 날짜는 있는데, 예약을 위해 최소 112-128 파운드를 내야 할 경우


이럴 때, 마음이 급해서 돈 내고 당장 예약하지 마시고, 하루를 좀 더 기다렸다가 이튿날 오전 9시 되자마자 예약을 시도해보세요. 비자 예약센터는 매일 하루씩 새로운 예약 날짜를 업데이트하고, 자정-새벽 2시 사이에는 paid slot, 오전 9시에 free slot을 업데이트합니다.


이건 제가 영국 취업비자 신청하면서 4000파운드에 가까운 돈을 내고 비자 인터뷰에 또 112파운드를 낼 수 없어서 온갖 외국 사이트를 뒤지고 혼자 웹사이트를 새벽에 들여다보며 이리저리 탐구한 결과 알아낸 금 같은 정보입니다... (한국 사이트엔 정보가 없더군요..)




영국 프로덕트 디자이너취업비자받기(3) 에서 계속

https://brunch.co.kr/@silver-rain/136



**위의 모든 정보는 영국 Home office의 이민법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 있는 정보입니다. 가장 최신의 정확한 정보를 위해 항상 영국 정부 사이트를 참조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www.gov.uk/skilled-worker-vis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