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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권이은 Nov 21. 2020

정보 그림책 읽어줄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

그림책 읽어주기

지식 정보 그림책, 논픽션 그림책, 자연 관찰 책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정보 그림책, 어떻게 읽어주어야 할까요? 오늘은 정보 그림책을 읽어줄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1. 설명하는 습관을 버린다.


오늘은 연구를 하나 먼저 살펴볼게요. ^^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그룹을 둘로 나누어서 비교한 연구의 결과입니다.


1번 그룹에는 이야기 그림책을, 2번 그룹에는 정보 그림책을 주고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읽어주기를 하도록 했어요.


1번 그룹(이야기 그림책 )은 읽어주는 사람이 아이의 정서적 반응이나, 아이의 생각을 경청하는 반응이 많았다고 해요. 반면에, 2번 그룹(정보 그림책)에서는 읽어주는 사람이 주로 아이에게 내용을 설명하는 말의 비중이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를 보시니 아실 수 있겠죠? 이러한 부모님들의 태도는 아이들에게 정보 그림책 읽어주기 시간을 부모님의 설명을 듣는 지루한 시간으로 인식하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와 정보 그림책을 읽을 때에는 설명하기보다 그 내용 자체를 아이가 즐기도록 도와주세요.



책의 내용을 즐기게 해 주세요. © benwhitephotography, 출처 Unsplash

 


2. 외웠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정보 그림책을 읽고 나면, 이 책의 지식을 모두 외웠는지 확인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십니다. 그러나 이는 정보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 정보 그림책을 읽어주는 큰 이유는 정보를 담는 텍스트의 양식에 익숙해지기 위함이지 정보를 암기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정보가 궁금하면 검색으로 바로 알 수 있는 시대에 책의 정보를 외운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겠지요. 그러나 정보를 담는 텍스트의 양식에 익숙해진다는 것은 앞으로 어디에서든 이러한 정보를 담은 텍스트를 읽을 때마다 이해하기 쉽게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독서 능력입니다.



시험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읽어주지 마세요. © ulleo, 출처 Pixabay


만약 반드시 지식을 기억하게 하고 싶다면, 아이에게 먼저 지식을 물어볼 것임을 예고하고 책을 읽어 줍니다. 읽기 목적은 읽기 방법을 다르게 하기 때문에 아이가 읽기 목적을 인식하고 책 읽기를 하게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취향을 강요하지 않는다.


정보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가장 큰 문제는 읽어주는 사람의 취향에 맞지 않는 내용 영역은 전혀 읽어주지 않게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곤충을 싫어하는 부모님은 아이가 관심을 보일 때까지 그 주제에 대해서는 잘 읽어주지 않게 되지요.


그러나 아이에게는 다양한 정보가 세상에 존재함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반드시 책을 통할 필요는 없겠지만, 책이 가장 쉬운 방법임에는 동의하실 것입니다. ^^) 그러므로 자신의 취향을 너무 강요하지 말고 아이에게 다양한 내용의 책을 경험하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최대한 편향되지 않은 경험을 주어야 합니다. © syinq, 출처 Unsplash


도저히 내가 책을 읽어줄 수 없는 것이라면(예를 들어, 곤충을 너무 무서워한다) 가족 구성원 중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으세요. 아이가 다양한 사람의 목소리로 책 읽어주기를 경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니까요. ^^


*독서교육에 대한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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