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Feb 03. 2021

정보 그림책 '재미있게 소리내어' 읽어주기

그림책 읽어주기


안녕하세요. 마리쌤 권이은입니다. ^^


오늘은 정보 그림책 '재미있게 소리내어' 읽어주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정보 그림책도 재미있게, 소리내어 읽어줍시다!





정보책 읽기에 대한 가장 큰 편견 중 하나가 '정보 그림책은 재미있게 읽어줄 필요가 없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에게 '정보 그림책을 소리내어 읽어주시나요?' 라고 물어보면 주로 (글을 모르는 아이가 아니고서는) '정보 그림책보다는 이야기 그림책을 주로 읽어준다,'고 응답하십니다. 



그러나 이야기 그림책 못지않게, 정보 그림책도 재미있게, 소리내어 읽어주어야하는 책입니다. 

아이들도 이야기 그림책의 실감나게 읽기만 해볼 것이 아니라, 정보 그림책도 실감나게 읽어보아야합니다. 



정보책을 잘 이해한 어른이 소리내어 읽어주면, 의미 단위로 끊어서 읽어주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 쉽게 글의 내용을 이해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본인의 경험을 잘 떠올려 보세요.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책을 누군가 소리내어 읽어주었을 때, 또는 본인이 소리내어 읽었을 때 더 잘 이해한 경험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 그것은 소리내어 읽어주는 사람이 그 글을 충분히 이해하고 의미에 맞게 읽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리내어 읽기를 '재미있게' 해 본 아이들은 정보 그림책에 더욱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정보책을 소리내서 읽어주실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



1. 높낮이나 소리의 크기를 바꾸어가며 읽기 


정보를 정확하게 읽어주려는 마음으로 소리의 높낮이나 크기를 전혀 조절하지 않고 그대로 평이하게 읽어주는 것은 내용을 더욱 지루하게 느끼게 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큰 소리, 높은 소리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부분은 작고 낮은 소리로 읽어주시면 됩니다. 


아이가 막 글을 배우고 있는 아이라면, 부모님을 따라서 높낮이와 크기를 조절하면서 소리내어 읽어보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2. 새롭거나 놀라운 지식이나 정보가 나왔을 때에는 흥분된 목소리, 놀라는 목소리로


정보 그림책에는 새롭거나 놀라운 지식이나 정보가  존재합니다. 이 때 즐겁고 흥분된 목소리나 놀라운 목소리를 사용하면 아이들이 더욱 흥미롭게 들을 수 있습니다.



3. 다음 내용이 궁금해지는 부분에서는 잠시 멈추기


주로 물음표 뒤에 다음 내용이 궁금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때는 잠시 멈추어 아이가 생각할 시간을 주시고 읽는 것이 좋습니다. 





+ 마리쌤의 꿀팁 - 나만의 재미있는 목소리, 우스꽝스러운 목소리로 읽어보기 



정보 그림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좀 우스꽝스러운 목소리나 재미있는 목소리로 읽어보라고 권해보세요. 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께서 재미있는 목소리로 읽어주시면 아이들이 그 목소리에 흥미를 느끼고 다가오기도 한답니다. ^^ 


우스꽝스러운 목소리로 읽는 것이 늘 나쁜 것은 아닙니다. ^^  © austin_pacheco,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눈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