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합니다.

필요성과 일년의 계획을 나누어요.

by 심횬


★사회 참여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적


코로나 19로 인하여 우리에게 다가온 변화를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로컬의 재발견'이다.

현재 방역지침, 모든 시설에 대한 방역 패스 적용이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황이지만 급증하는 확진자수에 의해 온전히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우리는 나의 주변, 우리 동네, 우리 지역에서 머물게 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마을과 지역 중심으로 생활하게 되었다. 특히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고 있고, 계속해서 이와 같은 일상이 일반화가 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지역 안에서 삶을 키울 가능성이 커진다.


그렇다면 로컬 교육을 통해 우리 지역을 분석하고 지역을 깊이 이해하고 삶의 목표를 지역 안에서 녹여낸다면 그것이 아이들의 미래에 힘이 되지 않을까? 사회에 발을 딛기 전에 교육활동들을 통해 지역에 힘을 더해 주고 함께 호흡하게 된다면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미래를 꿈꾸게 되지 않을까? 더해 아이들에게 주변을 살필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다각도로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키워주고자 한다


사회 참여 프로젝트 활동은 광범위하고 지역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운 부분들이 많을 것이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의 로드맵을 만들어 공유하고 제공한다면 디자인 교과뿐 아니라 타 교과에서도 쉽게 일반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로컬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나를 바르게 세우기


지역과 연계된 프로젝트 수업, 즉 로컬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단단하게 설 수 있는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살필 수 있는 수업활동이 꼭 필요하다. 활동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으로 변화시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여유 있는 넓은 마음을 길러주어야 본 프로젝트를 완수할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시작 전에 학생들이 스스로를 발견하고 세울 수 있는 활동들을 꼭 계획하고 실천하기를 추천한다. 수업의 본격적인 시작 전 학생들과의 첫 만남에서 활용하면 좋은 수업의 이야기는 쭉 작성될 예정이다.

잠시 수업이야기 들어갑니다.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마음열기 활동으로 강점 찾기 활동을 했다. 활동지 안에는 자신의 번호와 이름을 기재하도록 하고 반 전체가 오른쪽 방향으로 활동지를 돌리며 마지막에 자신의 활동지가 자신에게 도착하면 마무리가 된다. 활동지에는 박스 안에 강점과 관련된 형용사가 50여 가지 기재되어 있고 친구의 숫자만큼 칸을 만들어 1,2,3을 표시한 줄에 자신의 앞에 놓인 친구의 강점을 찾아 세 가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물론 적은 친구가 누구인지도 밝혀야 아이들이 꽤나 진지해진다.
자신 앞에 도착한 자신의 이름이 기재된 활동지를 받아 읽으면서 아이들은 조용해진다. 친구가 작성해 준 강점이니 아마도 마음이 벅찰 것이다. 여기서 끝내면 안 된다. 강점들 중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형용사를 10개 선택하도록 한다. 그리고 강점 보따리 활동지에 형용사를 작성하고 그 보따리를 세상에서 가장 예쁜 보따리로 채색하여 나의 강점을 꽁꽁 내 마음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또 여기서 끝내면 안 된다. 그 보따리들은 예쁘게 오려 햇살이 예쁘게 내리쬐는 창틀에 부착하도록 한다. 다음 시간까지 오며 가며 나의 강점들과 만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너희들의 강점들을 마음 깊이 기억하기”

★ 사회참여 프로젝트를 이렇게 했어요


<소상공인 로고 재능기부 프로젝트>


2021년도 코로나19의 가장 큰 위기는 자영업자들이었다. 지역의 소상공인들을 돕고자 아이들과 기획한 활동은 소상공인 로고 재능기부 프로젝트였다.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현수막을 걸고, 지역 카페에 게시글을 올렸다.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지원업체, 신청 동기, 마인드 등을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생각보다 꽤 많은 업체들이 신청했다. 25개의 업체 중 아이들과 전체 협의와 투표를 통해 5개의 업체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업활동을 통해 모둠별로 로고를 디자인하였고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더욱 완성도 높은 로고를 업체에 전달하였다. 업체의 요청으로 로고 수정 작업이 여러 차례 있었고, 마지막 마무리는 운영팀 아이들이 해주었다.

로고 재능기부활동은 가장 최근에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그 밖에도 지역축제행사 포스터 디자인, 지역 관광지 캐릭터 개발, 우리 지역 대표 캐릭터 디자인, 지역 역사인물 디자인, 지역농산물 브랜드 디자인, 문화재단축제운영팀과의 협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들은 추후 게시글로 소개될 예정이다.


★ 일 년의 계획


첫째, 지역과 연계된 프로젝트 수업 즉, 로컬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단단하게 설 수 있는 자신을 이해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수업활동이 우선되어야 한다.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으로 바꾸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마음의 그릇을 키워야 다음 활동에 대한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스스로를 직면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의 언어를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오리엔테이션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둘째, 우리 지역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분석을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솔루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자인 교과뿐 아니라 각 교과마다 지역과 연계된 수업의 주제를 통해 학생들과 만난다면 반드시 수업 참여 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지역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지역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교사가 우선적으로 가지게 되는 지역에 대한 자긍심은 학생들에게 반드시 전달될 것이다.

셋째, 우리 교육이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한다는 것을 지역에 알리고 지역 사회 역시 학교-학생에 대한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 오늘 방문한 시청의 디자인 업무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해 교사의 교육방향을 전달했더니 앞으로 개최되는 공모전에서 중등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시상 역시 중등부끼리의 경쟁으로 하겠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지역-교사-학생의 연결고리 안에서 올바른 소통이 필요하다.

그 소통으로 함께 상생하는 큰 성장이 있을 것이다. 그 역할을 체계적으로 하고자 한다.

시청 건축디자인과 디자인팀과의 미팅으로 방향을 설정하다

지역에 참여하는 프로젝트의 시작은 쉬운 선택은 아니다. 지역을 반드시 이해해야 하고 지역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리고 학생-교사만의 만남이 아니기에 실패의 가능성도 반드시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 어려운 시작을 하려는 이유는 로컬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 안에서 자신의 삶을 실질적으로 느끼며 눈부시게 반짝거릴 것이기 때문이다. 그 반짝거림들을 발견해왔고 그러한 학생의 성장이 곧 교사의 기쁨이기 때문이다.

keyword
이전 15화삶이 녹아 있는 프로젝트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