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담 J Jun 13. 2024

두려움과 수행능력

[우울증 환자 생존기] 일단 해야한다

백수 10일차에 3개월 계약직 일자리를 구했다. 공공기관에서 갑으로만 살다가 이제는 을, 병, 정 제작사의 계약직이 되었다. 마음은 오히려 편하다. 학습하고 배워가야 할 것들만 잔뜩 있어서다. 배움과 성장이 없는 회사여서 그만뒀으니 뭐든 다 배워야 하는 곳이 오히려 좋다. 내가 잘 모른다는 전제하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모르는 것들은 도움을 요청해서 해결하면 된다는 '차근차근'한 마음으로 일을 대하려고 여유를 가지려고 한다. 월급은 최저시급 선이나, 그래도 매월 들어오는 돈이 생겼고, 소속도 생겼고, 새로운 할 일이 생겨서 기쁘다. 중년의 무지렁이 경단자를 받아준 회사 대표님에게 무한히 감사하다. 오랜 기간, 여러번의 두드림 끝에 얻게 된 기회인만큼 부지런히 쫓아가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 


오랜만에 일을 시작하려고 보니, 두려움이 밀려왔다. 가슴이 뛰고 불안했다. 필요시 약을 먹어야 하나 고민했다. 좀 쉬면서 숨을 가다듬고, '할 수 있는 걸 하자'라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풀어나가니 마음이 좀 가라앉았다. 오늘 성경공부 묵상 나누기에서 '두려운 마음이 곧 지옥이다'라는 말을 들었다. 내 마음의 두려움에 갇혀서 옴짝달싹 못하고 작아지는 것이 지옥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두려움을 쫓아내기 위한 방법은 한 가지다. 그 두려운 일을 해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그 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다. 두근거리는 심장을 부여잡고 공황이 올까봐 겁을 내는 내가 보이면 마음을 가다듬고 두려운 일을 아무생각 없이 해버린다. 그러면 그 일을 하는 사이에 마음이 안정된다. 


언제부터 이렇게 일을 두려워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두려움에 질려서 업무 수행능력이 떨어지고 우울함에 질려서 사고 수행능력이 떨어졌던 불과 몇 달전을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이다. 회사를 그만 둔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비록 돈은 좀 덜 벌게 되었을지 몰라도 나는 성장할 기회를 얻었고, 새로운 사람이 될 기회를 얻었기 때문이다. 매일 같은 사람, 같은 환경에서 같은 일을 하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십이 년만에 회사를 박차고 나왔기 때문에 잡을 수 있는 기회였다. 아직 양가 부모님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을 계속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 흥분되고 좋다. 


아침 약은 불안증 약을 하나 없앴고, 저녁 수면제는 세 알 중에서 반알을 잘라서 먹고 있다. 수면제는 몇 가지 실험을 하면서 맞춰가야 하는데 다음 달 병원가기 전까지는 계속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다.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만약 어디선가 매듭이 꼬인다면 또 어떤 상황을 맞딱드리게 될지 모른다. 오늘 낮에 불안증이 올라올 때에도 '너무 일을 빨리 시작했나?' 고민했다. 하지만 언제까지 피하고 살 수만은 없는 노릇. 나에게 새로운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를 응원해주는 많은 사람들을 기억하면서 나도 그들에게 나의 쓰임을 다하고 협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오늘은 취직한 날. 기분좋은 날이다! 

작가의 이전글 백수 5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