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만능주의
얼마 전에 그로우앤베터 프로덕트 리더십 1기 수강생을 만났다. 팬덤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활성화하면서 수익모델을 만들고 싶은데, 셀럽들에게 추가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액션을 유도하는데 의도대로 안된다는 것이었다.
내가 제안한 건...
첫 번째, 셀럽 중 서비스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스타셀럽(가칭)'이라고 칭하고 그 사람이 서비스 활성화에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메인 노출 및 우수 팬 매칭 등의 긍정적인 보상을 하는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
두 번째, 유료아이템은 회사가 필요한 아이템이 아닌 셀럽과 팔로워들의 욕구와 Align 된 아이템을 발굴해야 한다. 마치 링크드인에서 프리미엄을 구매하면 내 프로필을 방문한 사람을 무제한으로 찾아본다던지, 내가 쓴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된다던지, 내가 사업타게팅 한 사람을 검색하고 인메일을 보낼 수 있게 하는 것 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이렇듯 서비스는 이상적인 유저를 정의하고,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2004년 8월에 작성한 "당신의 Ideal User는 누구인가?'라는 글을 공유해 본다.
우리 사이트의 아이디얼 유저(Ideal User)는 어떠한 사람인가?
사이트 많이 방문하는 사람? 돈을 많이 쓰는 사람?
No~! No~! 이런 단순한 대답은 피하자...
우리는 기획자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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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우리는 기획을 할 때 유저 시나리오는 많이 쓰지만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는 잘 안 쓰는 듯하다.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Ideal User Scenario)란...
사이트를 사용하는 회원들 중 가장 바람직한... 즉 커뮤니티나 서비스에 도움이 되는
대표유저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행동을 스토리처럼 만드는 것이다.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를 쉽게 쓰는 방법은 질적행동(Ideal Behavior)을 정리하는 것이다.
예로 싸이월드의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싸이월드에서의 질적행동을 정리해 보자.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준히 관리한다.
- 미니홈피에 1촌들에게 흥미로운 사진과 글들을 지속적으로 올린다.
- 미니룸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 스킨과 음악을 통해 자신만의 돋보이는 미니홈피를 만든다.
이웃들을 꾸준히 관리한다.
- 친구들을 싸이월드로 초대를 한다.
- 양질의 1촌을 많이 생성한다.
- 1촌들의 미니홈피를 매일 방문하며 덧글과 방명록글을 남긴다.
- 특정 카운터를 캡처하여 선물한다.
- 친구의 기념일날 아이템 선물을 한다.
커뮤니티 활동을 충실히 한다.
- 자신의 관심사와 같은 사람이나 1촌들이 모일 수 있는 클럽을 만든다.
- 클럽으로 사람들을 초대한다.
- 자신가 관심 있어 하는 클럽을 찾아 가입을 한다.
등등등...
이런 식으로 질적행동을 정리하고 전체적으로 흐름을 가지도록 스토리를 쓰면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아이디얼 유저 시나리오를 정리하는 이유는...
- 아이디얼 유저를 설정하면 기획을 하면서
많은 선택의 갈림길에 서있을 때 결정에 도움이 된다.
- 아이디얼 유저가 활동하기 좋도록 설계를 하고 운영을 하는 것은
서비스의 활성화의 기본적인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 위에서 정리된 싸이월드의 질적행동에서 보듯이
수익모델은 아이디얼 유저의 이상적인 행동과 부합할 때 최고의 성과를 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