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은 일을 하나요? 기획을 하나요?

기획의 단상


기획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일을 어떻게 보는가에 달려있다


단지 일로 보는 사람은 훌륭한 기획이 나오기 힘들다. 일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염두에 두고 일을 할 때 제대로 된 기획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때로는 두 사람의 결과물이 비슷하기도 하고 일과 관련된 전체를 보는 사람의 결과물의 산출 속도가 일 한 가지만을 보는 사람보다 늦을 수 있다.


but...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체적인 것을 보는 사람은 어떠한 상황과 임무를 맡더라도 어느 정도 일정한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지속적인 성장이 보이지만 일만을 바라보고 일하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결과물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그 성장은 미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가령 사이트 기획을 하더라도 좋은 기획자는 단순히 스토리보드를 그리기 이전에 그 스토리보드의 목적을 생각한다. 과연 나는 누구를 위해 기획을 하는가?


회원, 관리자, 경영진 그리고 그 스토리보드를 볼 사람 등등등...


하지만 단지 스토리보드만을 생각하고 그리는 사람은 그 프로세스는 맞을지 몰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없기 때문에 산출물이 그것을 접하는 사람들과 함께 호흡을 하지 못한다


꼭 사이트 기획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기획을 하든 자신이 일을 하는 목적과 자신의 산출물을 접하는 사람들을 생각하고 기획을 할 때 진정한 좋은 기획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2001년 10월 16에 쓴 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험에서 배운 몇 가지 교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