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생산방식에 맞는 방법론들의 집합 또는 철학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너네 회사는 ‘애자일’ 하니?” 이런 식으로 얘기했지만, 애자일은 딱 하나의 방법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요즘은 “‘스크림’ 또는 ‘스프린트’ 방식으로 하니?”라고 물어보는 추세입니다.
Scrum : 럭비에서 멤버들이 어깨를 붙인 대형
IT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의 하나. 통상 PO, UX, FE, BE가 하나의 팀을 이루어 1~2주의 주기(스프린트)로 과제개발을 진행하며, 이렇게 운영되는 팀을 스크럼팀, 스쿼드, 사일로라고 부른다.
Sprint : 단거리 달리기, 전력질주
전통적인 1~3달 동안 ‘기획 → 디자인 → 개발’ 하는 ‘폭포수 생산방식'이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적합하지 않아, 1~2주 단위의 주기로 반복개발하는 방식을 스프린트라고 한다. 이 주기 안에는 계획(Sprint Planning), 개발, QA, 데모(Demo), 포스트모텀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PostMortem : 사후부검, 회고
스프린트나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 실시하는 검토회의로 회의 참가자가 자유로이 의견을 발표하고 업무방식 등을 개선해 나가는 방법이다.
Lean : 기름기를 쫙 뺀, 날씬한, 군더더기를 쫙 뺀
MVP(Minimum Viable Product)와 유사한 개념으로, 스타트업은 초기에 빠른 실행과 실험을 통해 고객이 반응하는 점과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린스타트업, 린마케팅, 린UX, 린데이터분석 등은 초기 스타트업들이 해당 활동들을 최대한 간결하게 수행하는 방법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