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여러 스타트업과 IT기업을 코칭하다보면 정말 일 잘하는 최상급 PO(Product Owner)는 임원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급여를 받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일 잘하는 PO가 될 수 있을까요?
통상 기획자는 스토리보드로 대표되는 서비스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기능적 역할입니다. 그러나 PO는 스쿼드를 리딩하면서 해당 스쿼드가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수직적인 구조의 본부체계는 회사의 성장에 따라 조직개편을 해야 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게는 비효율적인 조직구조이죠. 그에 반해 스쿼드 조직은 성장에 따라 조직 신설 및 개편 그리고 멤버이동이 보다 유연하게 가능한 조직이기 때문에 수평적인 문화를 추구하고, 빠른 성장을 하는 스타트업에 적합합니다.
그런데 이 스쿼드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 PO입니다. 스쿼드 조직의 성과목표를 책임진다는 점에서 수직조직의 본부장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PO는 단순히 서비스설계자가 아닌 전사의 사업목표를 인식하고 스쿼드의 목표와 성공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안, 백로그의 우선순위를 식별하고 과제를 진행하여 목표를 달성합니다. 회사에서 특정 영역의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정말 잘하는 PO는 임원급에 가까운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심플리파이어로써 스타트업 코칭을 할 때는 통상 위와 같은 이유로 조직을 스쿼드조직으로,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PO와 UX디자이너로 역할 변경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생산을 진행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1차적인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에도 유연하게 대처하여 안정적인 조직성장을 유도합니다. 그리고 기획자들도 새로운 시대요구에 맞는 높은 가치의 역할로 전환하게 하고자 함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PO는 스타트업의 성장의 있어서 상징적이며 핵심적인 역할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많은 스타트업들이 PO가 기획자처럼 일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PO와 스쿼드체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이 적용을 하고 있거나 중요한 PO 역할을 너무 경험 없는 기획자에게 트레이닝 없이 맡기다 보니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PO와 스쿼드 등의 생산체계에 고민이 있는 스타트업 대표님과의 커피챗을 환영합니다. simon@simplifier.co.kr 로 연락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