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영업하러 왔습니다. 1
탁구 한번 쳐보세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무색무취한 일상을 땀냄새로 절여보고 싶으시지 않으신가요? 제가 오늘 선생님을 위해 재밌는 운동 하나 가지고 와봤습니다. 세계를 냉전에서 구한 귀한 물건입니다. 핑퐁외교 들어보셨죠?
네 맞습니다. 탁구 영업하러 왔습니다.
영어로 테이블 테니스!
왜 테이블 테니스냐고요? 정확하진 기원은 없지만 전해지는 설로 말씀드리자면, 영국이 테니스 환장하잖아요. 그렇죠? 인도가 영국 식민지 시절에 영국 사람들이 인도에서 할 게 뭐가 있겠어요. 테니스 치고 싶은데 밖이 더우니까 나가서 운동하는 게 쉽지 않겠죠. 그래서 실내에서 테이블 위에다가 네트 쳐놓고 넘기기 게임했다는 게 유력한 설이에요. 뭐 다른 설로는 배에서 테니스 치고 싶은데 공간이 없으니 탁자에서 쳤다는 설도 있어요. 아무튼 유래는 그래요. 테이블 위에서 치는 테니스.
제가 구력이 그리 많은 편도 아니고 실력도 구력에 비해 좋지도 않습니다만, 탁구라는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선생님께 어필해보고 싶습니다.
그럼 각설하고, 탁구가 얼마나 좋은 운동인지 한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시간 괜찮으시죠?
1. 실내운동
ⓐ 언제든지
아니 선생님 어디가십니까. 이야기 좀 끝까지 들어봐 주세요. 네? 배드민턴, 요가, 필라테스 다 실내운동이라고요? 맞는 말씀입니다. 근데 탁구는 이런 스포츠들보다 하나 더 좋은 점이 있습니다. 탁구는 언제든지 자유롭게 칠 수 있습니다. 대관 안 해도 되고 시간 예약 안 해도 됩니다. 그냥 월 정기권 끊어서 언제든지 가서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두루두루 치면 됩니다. 파트너 있으면 더할 나위 없고요. 혼자라면 동호회 가입하셔서 치시면 좋습니다. 물론 이른 아침이나 자정에 가시면 사람 없습니다. 하지만 기계랑 치시면 됩니다. 보통 탁구장에는 연습 기계가 다 있습니다. 초보때는 기계랑 연습하는 게 오히려 더 좋습니다. 퇴근하시고 탁구장 가보시면 입구부터 똑딱똑딱 소리가 기분 좋게 들려옵니다.
ⓑ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실외 스포츠 하시면 비가 와서 못하고, 눈이 와서 못하고, 추워서 못하고, 더워서 못하고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탁구장은 더우면 에어컨 틀어주고 습하면 제습기 틀어주고 추우면 히터 틀어줍니다. 선생님은 공만 쫓아다니시면 됩니다.
ⓒ 우리 동네에는 없는데?
인터넷을 켜시고 주변에 있는 탁구장을 검색해 보세요. 멀지 않은 곳에 필시 한 곳은 있을 겁니다. 아 물론 도서산간은 예외입니다. 무릇 운동이라는 게 꾸준히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물리적으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지는 법입니다. 도보권 또는 자차기준 10분 이내에 운동하는 곳이 있으면 자주 가고 마음도 가까워지지 않겠습니까?
2. 비용
ⓐ 입문비용
선생님, 자전거나 골프 이런 거 입문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저도 안 해봐서 잘은 모릅니다만, 아무튼 만만치 않은 비용이라는 거는 알고 있습니다. 탁구는 라켓만 있으면 됩니다. 처음에는 신발도 필요 없어요. 밑창이 낮은 깨끗한 운동화에 흰색이 아닌 티셔츠, 반바지만 있으면 됩니다. 단, 라켓은 마트에서 파는 하우스 라켓만 아니면 됩니다. 하우스 라켓 말고 입문용으로 저렴하게 구매한다면 10만 원 안팎으로도 가능해요. 이걸로 입문단계는 차고도 넘칩니다. 마트에서 파는 라켓은 왜 안되냐고요? 이거 설명해 드리면 너무 길어지니까 진짜 입문하신다고 하면 알려드릴게요.
ⓑ 월회비
지방 기준으로 대략 5~8만 원인 거 같습니다. 서울권은 조금 더 비싸겠죠? 지역 은행이나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탁구장은 말도 안 되게 저렴하기도 합니다. 중간선인 6~7만 원으로 월회비를 내고 한 달 내내 탁구장 프리패스 이용권을 받는 겁니다. 오후에 운동하고 저녁에 또 운동해도 됩니다. 탁구장에 살다시피 하면 관장님이 엄청 좋아합니다.
ⓒ 레슨
이건 선택사항입니다만, 지극히 사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리자면 무조건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선생님께서 경제적인 여력이 있으시다면요. 대략적으로 금액은 15만 원 이내일 거라 생각됩니다. 달에 15분씩 8회가 보편적인 레슨 시간일 겁니다. 15분밖에 안 하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테지만 15분이 얼마나 긴 시간인지를 체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레슨 안 받아도 탁구 잘 치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레슨 받으면 더 잘 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무조건 받으세요. 처음을 어떻게 배우냐가 탁구 인생을 좌우합니다.
네, 맞습니다. 위의 내용을 다 만족하는 스포츠가 탁구만 있는 것은 아니긴 합니다. 헬스장 가면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하고 경쾌한 음악도 흘러나오고 좋습니다. 월회비와 레슨을 받는다 치면 그렇게 저렴한 가격이 아닌 거 같다고요? 죄송합니다. 정정을 좀 하겠습니다. 탁구는 여타 스포츠에 비하면 '비교적' 저렴한 운동입니다. 비용을 괜히 말했나 싶기도 한데요. 그냥 참고정도만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가 어림잡아 설명한 것이니 알아보시고 금액 차이가 있더라도 노여워하시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이쿠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되었네요. 잠깐 말씀만 드린다는 게 바쁘신 분을 너무 오래 붙들고 있었던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장점 4가지 정도만 설명을 드리려고 했는데 좋아하는 운동이다 보니 의욕이 앞서던 것 같습니다. 아 조만간 다시 오신다고요? 알겠습니다. 오셨을 때 이어서 설명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