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는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유치원 평가와 보육시설 평가는 의무로 되어있고 평가를 하지 않으면 관장하는 기관으로부터 지적받기 때문에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가장 주된 목적은 평가를 활용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것이다.
어떤 점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좋은 점인지, 또 어떤 점이 개선해야할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유아교육과 보육의 목표와 실제의 실천적인 측면과 지도계획 등이 잘 되어 있는지를 검토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이라 하더라도 부족한 점은 있기 마련이다. 현재 상태에 그냥 만족한다면 발전은 있을 수 없다. 부족한 문제점을 찾아내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지를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러므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는 현상을 파악하는 것과 다음 연도를 대비해서 개선점을 제시하여야 한다.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매일의 활동을 기록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 지도계획을 실제 활동에 맞춰 변화시켜가는 것도 검토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한 사람 한 사람이 그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하는데 참가해야 할 것이다.
원내 연수는 단지 무언가를 배우는데 끝내는게 아니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어떤 모습으로 존재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당연하게 해 왔던 활동들을 유아교육 실제와 비교하여 개선해 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 활동은 비판하거나 부정하는 것에 머물지 않는다. 오히려 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좋은 점을 발견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찾아내는 활동이기도 하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는 단지 외부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도 아니며 평가를 위한 평가로 끝나서도 안 될 것이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여 궁극적으로 모든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