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순자 Jun 27. 2024

본래 주인은 그들이었다

雲山 최순자(2024). 본래 주인은 그들이었다.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6. 27.


공명재 풀베기와 꽃, 잔디 나무, 과실수, 야채 가꾸기 등을 하고 있다. 일 힘들게 생각했던 뒤쪽 수로 위 수풀 더미도 낫으로 정리했다. 이런 나를 본 이웃 주민이 “일해보신 솜씨에요.”라고 한다. 어느 분은 텃밭을 삽으로 파는 모습을 보고 “삽질도 잘하네.”라고 하신다.


문제는 온갖 벌레에게 물린다는 것이다. 뱀 허물은 두 번 봤으나 그나마 무서운 뱀은 보지 않는 게 다행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이 땅의 주인은 본래 그들이었다. 그들이 사는 곳에 인간이 들어와 사는 것이다. 


그런 인간에게 그들은 더 많이, 더 깊게 침범하지 말라고 종종 경종을 보내는 듯하다. 그동안 풀베기를 하며 왼쪽 눈가, 양쪽 귀 볼, 코 옆, 왼쪽 귀 등을 이름 모를 벌레가 물어 퉁퉁 부었다. 병원까지는 가지 않았다. 약을 바른 뒤 시간이 지나자 나았다. 


벌에 두 번 쏘였다. 한 번은 부엌칼이 무디기에 수돗가에 있던 숫돌에 갈려고 잡는 순간, 왼쪽 새끼손가락 아래를 뭔가 톡 쏘았다. 뭐지? 하고 보니 아래쪽에 작은 벌집이 있었다. 약을 바르고 괜찮을 거라고 했는데, 가렵고 부어오르고 손등이 검붉어지는 괴사 현상이 있었다. 그래도 위험한 부위가 아니라 시간을 보냈더니 어느 순간 나았다. 시간은 꽤 걸린 것 같다. 


또 한 번은 뒤쪽 꽃밭을 매는데 오른쪽 입술 위를 벌이 날아와 쏘았다. 얼굴 가리개를 했는데도 순간이었다. 첫날은 괜찮았는데 이튿날 입술이 두꺼워지고 뺨에서부터 목 바로 위까지 부어오른다. 전에 옆지기가 벌레에 목을 물려 부어오른 것을 보고 의사가 “왜 이제 오셨어요? 큰일 날 수 있어요. 혹시 밤에 자다가 호흡 곤란이 생기면 응급실에 가셔야 해요.”라고 했다. 나도 혹시 기도가 문제가 될까 봐 병원을 찾았다. 


“어떻게 오셨어요?” “벌에 쏘였어요.” “언제요?” “어제요. 오늘 이렇게 붓고 가렵네요. 기도에 문제가 될까 봐 왔어요.” 의사는 일단 벌침이 남았는지 확인했다. 없다고 한다. 그러면서 “기도는 더 깊은 곳에 있어서 괜찮아요. 얼음 냉찜질하세요.”라고 한다. 주사를 맞고 처방전을 받아 나왔다. 약국에서는 2일분 복용 약과 바르는 약을 받았다. 다행히 3일째부터는 나아지기 시작한다. 가려움증은 꽤 갔다. 


자연은 언제나 인간에게 겸손을 요구한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벌레라 할지라도, 아주 작은 벌이라 할지라도 그들은 인간의 침범을 그냥 놔두지 않는다. 본래 주인으로서 자기 영역 고수를 한다. 욕심내지 말고, 그들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조심히 공생할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쫄깃하면서 매끄러운 도토리막국수 전문 벚골가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