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제니 Nov 02. 2018

책과 친해지는 활동, 서표 만들기

영유아를 자녀로 두신 부모님들께서는 가장 관심있는 주제가 바로 '책읽기'일텐데요. 어떤 아이들은 처음부터 책을 아주 잘 보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책을 읽자고만 하면 도망다니거나 책을 덮어버리는 등 반항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저희 아이도 15개월에서 20개월 사이에 책을 보여주려고 하면 자기 마음대로 책장을 넘겨버리거나 책을 잘못만져서 찢는 등 책읽기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는 행동들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그 당시에 저는 아이가 책을 구기거나 찢는 행동을 할까봐 잠시 책을 보여주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가 책장을 함부로 넘기거나, 책을 덮어 버리지 않는 것만 해도 절반은 성공입니다. 책장을 찢거나 구기는 행동은 아직 아이의 소근육이 발달하지 않아, 힘조절을 못해서 발생하는 일일 수 있으니 잠시 종이책읽기를 유보하고 하드보드지로 된 보드북이나 헝겊책을 보여주시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도기를 거친 후 아이가 자라서 말귀를 알아듣고, 책을 함부로 다루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무렵 저는 다시 책읽기를 시작했습니다.

0~6세 영유아에게 독서는 부모의 사랑을 전달하는 행위의 하나로도 받아들여집니다. 또한 책에 대한 흥미와 애착을 기르는 시기로, 아이가 책을 읽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이 시기에 책의 내용을 확인하는 내용확인 질문을 하거나 교훈을 주기 위해 과도한 질문을 던지면 아이가 책에 대한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어려운 질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0~6세 독서는 매일매일 일정량을 꾸준하게 읽히는 것이 좋으며, 이는 독서습관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독서를 곧 생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데에 집중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3-6세 아이들이 책과 손쉽게 친해질 수 있는 활동을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서표만들기'란 활동인데요. 색종이 몇장만 있으면 아이 스스로도 뚝딱 만들 수 있고, 아이가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라 아이가 책에 관심을 가지게 하기 좋습니다.

서표

란 일종의 책갈피로, 아이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에 꽂아서 표시해놓은 수 있는 종이표식입니다.



준비물 : 색종이, 풀


 

우선 색종이를 준비합니다. 색종이 한장 당 서표 1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고 싶은 갯수만큼 색종이를 준비해주세요

만드는 방법은 초간단합니다.


우선 색종이를 반으로 접고, 다시 반으로 접은 후 한쪽면에 색칠을 합니다

어느 정도 소근육이 발달한 아이라면 자기 스스로도 자신만의 서표를 잘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만든 서표일수록 아이가 더욱 애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운데 풀칠을 해서 붙은 모습입니다.

이제 완성입니다.(벌써!!)

책을 펼쳐서 아이가 가장 멋지다고 생각한 장면,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한 장면에 서표를 꽂으라고 말해주세요. 아이는 열심히 책장을 넘기며 신중하게 가장 멋진 장면을 고를 것입니다. 이 장면은 준이가 가장 재미있는 장면을 고른 후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장면입니다. 토끼가 팥알갱이를 털고 있는 장면이 자신은 재미있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아이가 직접 서표를 책장 귀퉁이에 꽂았습니다

다음에 이 책을 다시 꺼내볼 때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을 한번에 찾을 수 있고, 또 유아가 생각을 바꿨다면 다른 장면으로 서표를 옮겨도 상관없습니다



서표를 만들고 꽂아보는 활동은 그 활동 자체로 아이에게 이색적이고 새로운 즐거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책'을 이용해서 하는 놀이활동이므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책에 더 친숙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서표를 꽂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책 속 장면에 대한 내용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독해'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책에 대한 '호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책을 좋아하게 해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서표활동의 규칙                                          

1. 책 한권당 서표 1개만 사용할 수 있다.
2. 서표는 전용 상자에 보관한다.

서표를 귀하게 보관함으로써 책과 관련된 이미지를 '소중한 것, 귀한 것'으로 자연스럽게 형성시킬 수 있으며, 서표를 책 한권당 1개만 사용함으로써 아이가 머리 속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결정'을 내리는 종합사고활동을 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서표를 여러개 사용하게 된다면 서표 자체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들에게는 무엇이든 부족해야 가치가 있는 법이죠. 

색종이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서표. 가정에서 꼭 한번씩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






이전 08화 연령별 차근차근 책육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