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ke Hong May 23. 2024

장기간 성공한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대한 기업의 선택

특정 기간에 워렌 버핏보다 높은 이익율을 올린 투자자는 많다. 그런데 10년 이상 3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워렌 버핏보다 높은 수익율을 올린 투자자가 있을까? 워렌 버핏을 위대한 투자자로 칭송하는 것은 오랜 기간, 수많은 상황 속에도 꾸준하게 높은 수익률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동종 업계의 기업보다 10배 이상의 성장을 이루어낸 위대한 기업, 10x 기업과 아닌 기업을 가르는 것도 결국 어떤 상황 속에서도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내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위대한 기업의 선택에서 이야기하는 10x 기업은 단순히 높은 성장만 추구하지 않고, 안전이 보장된 상황에서 높은 성장을 추구한다. 이러한 면에서 사람들이 성공한 기업에 갖는 기대인 과감한 시도, 혁신성, 신속한 변화 추구와 10x 기업의 실제 모습은 차이를 보인다.

높은 기대 값 추구의 함정 피하기

높은 기대 값을 추구하더라도 데스라인을 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한다. 즉, 높은 기대 값을 목표로 하되, 여러 번의 기회를 확보 해야한다. 행동 경제학에서는 손실에 대한 공포로, 기대 값이 낮은 선택을 하는 것을 경계하라 한다. 예컨대, 100%의 확률로 100만원을 벌 수 있는 선택 A와 50%의 확률로 300만원을 벌 수 있는 선택 B가 있다면, A가 아닌 B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다만, 여기서 간과된게 전제가 있다. 이 선택에 따른 비용이 나에게 얼마나 큰 돈인지, 이러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계속되는지 아니면 딱 한 번인지 이다. 선택에 따르는 비용이 굉장히 큰 돈이고, 이 실패로 인해 다시 재도전의 기회가 없다면 B를 선택하는 것은 무모한 결정이다. 특히, 비즈니스의 성과가 온전히 나의 노력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복잡한 세계 질서, 펜데믹 등 세상의 흐름에 좌우되는 부분이 많다. 이번에 어떤 불운이 올지 다음에 어떤 행운이 기다릴 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여러 번의 기회를 갖는 선택이 우선 되어야 한다. 많은 기회를 가졌다면 예측의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


예측 정확도 높이기- 대포 보다는 총알

작은 시도와 실험을 통해 교훈을 얻고, 얻은 교훈으로 확신이 들 때 충분히 베팅해야 한다. 좌우할 수 없는 요소가 많은 만큼 이번이 진짜 기회인지 쉽게 알 수 없다. 확신에 차 완벽한 가설을 세워 도전할지라도 실패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건 처음 가설이 잘 못된 것인지, 통제할 수 없는 환경 변수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판단을 할 때 적절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얻은 교훈으로 확신이 든다면 충분한 자원을 베팅해야 한다. 성공의 공식을 다룬 많은 책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의 성공에서 얻은 성공 공식을 되풀이 하여 성공의 크기를 키워나간다고 한다. 기업도 다르지 않다. 그런데 경영자들은 이러한 원칙들을 지키지 말라는 많은 유혹에 노출된다.


마음 다스리기

앞서 이야기 한 많는 원칙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음 다스리기일지 모른다. 일단, 한 번에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는 희망은 너무 달콤하다.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과 희망으로 비지니스를 시작했던 사람도, 더딘 발전과 장기간의 과로에 피로를 느끼기 쉽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 번에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는 희망은 너무 달콤하다. 또한, 무모한 결정이었지만 운이 따라 큰 성공을 거둔 타인의 성공 사례는 과감한 결정을 따라가라 재촉한다. 이 유혹에 넘어간 기업은 한 번쯤 크게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얼마 가지 않아 쇠락의 길을 걷는다. 결국,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피곤하고 고달픈 보통의 날 속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없다.

작가의 이전글 개인사업에서 사업체로, 조직으로 가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