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러닝으로 리더십 강의하기
액션러닝이란 문제해결을 위해 모인 사람들이 일방적인 강의를 통해 지식을 얻고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과 성찰을 통해 스스로 해법을 찾는 과정을 뜻합니다. 액션러닝 과정에서는 학습과 문제해결이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액션러닝을 통해 리더십강의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조직에서 리더십을 잘 발휘하고 싶은 학습자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리더십이론에 정통한 강사가 있어야 합니다. 간혹 액션러닝에서 강사의 역할은 질문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라며 해당 주제에 대해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말입니다. 강사는 액션러닝 초반에 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해야 하며 과정 중간에 학습자가 잘 하고 있는지 피드백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액션러닝을 몇 주, 몇 달,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4시간정도의 강의 시간을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학습 = 프로그래밍 + 질문 + 성찰
액션러닝 학습 공식에서 보듯, 잘 짜여진 강의 프로그램, 학습자가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강사의 질문, 과정이 끝난 후 학습자 스스로의 성찰 과정 이 세 가지에서 문제해결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액션러닝 강의 흐름]
과제 명확화 - 해결 프로세스 인지 - 이론 학습 - 자료 수집 - 해결 - 공유 - 피드백 - 성찰
액션러닝 강의 흐름에 맞게 리더십 강의를 구성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제명확화
현재까지 조직생활에서 내가 겪어 본 최고의 상사를 한 명 떠올리고 그의 행동 특성을 쓰게 합니다.
그로 인해 조직은 어떤 성과가 났으며 나는 어떤 발전을 했는지 씁니다.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리더십이 왜 중요한지 내가 도달해야 할 리더의 모습은 무엇인지 정의합니다.이 과정은 먼저 개인적으로
10분정도 생각하고 포스잇에 쓰게 한 후 조별로 토론하고 의견을 한 데 모읍니다. 이제 우리가 왜
리더십 강의를 들어야 하고 좋은 리더가 되어야 하는지 명확해졌습니다.
해결 프로세스 인지
강사는 오늘 4시간이 어떤 흐름으로 갈지, 어떤 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질지 정확히 말해 줍니다.
그럼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이 오늘 무엇을 할지 알게 됩니다.
이론 학습
앞에서 수강생들이 도출한 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을 리더십 이론과 연결하여 강의합니다. 예를 들어
1조에서 도출한 리더십은 '서번트 리더십'에 해당하는 것으로 행동 특성은 이러하며 구성원에게는
이러한 영향을 미치고 조직에는 이러한 효과가 있다'는 식으로 강의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리더십
액션러닝을 진행하는 강사는 리더십 이론에 정통해야 합니다. 참고로 리더십의 종류에는 카리스마
리더십, 기능적 리더십, , 관계중심 리더십, 상황적 리더십, 슈퍼 리더십, 셀프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변화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방임형 리더십, 민주적 리더십 등이 있습니다.
자료수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합니다. 리더십에서 자료 수집이란 우리 조직에서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구성원의 행동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어떤 리더십한가, 현재 나의 리더십은
어느 수준에 와 있는가를 진단하고 조사합니다.
해결
수집한 자료를 통해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 조직이 처해 있는 환경, 우리 조직의 독특한 문화,
구성원의 행동 특성에 맞는 리더십을 도출합니다. 도출한 리더십을 갖기 위해 현재 내 수준에서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 정의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공유
먼저 개인 별로 조 안에서 자기 의견, 자신의 계획을 발표해서 공유하고 조별 최종 결과물은 조장이
전체 앞에서 발표합니다. 다른 조는 어떻게 했는지 배우며, 그 결과로 개인의 실행 계획을 첨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강사가 피드백할 수 있고, 학습자가 서로의 결과물에 대해 배운점, 보완할 점을 이야기해 줄 수도
있습니다.
성찰
성찰이란 오늘 과정에서 새롭게 배운점과 향후 실천할 점을 적어 보는 것입니다. 평소 리더십에 대해
생각을 안 해 본 것은 아니지만 동료들과 전문 강사와 해결과정을 거치면 없었던 깨달음이 도출되고
몰랐던 점을 알게 되었을 것 입니다. 이런 내용과 함께 돌아 가서 바로 적용해 볼 것을 이야기합니다.
액션러닝은 과제 해결과 학습자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따라서 강사는 해당 주제에 대해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강의 과정을 치밀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치밀하게 설계된 과정 흐름과 질문에 의해서 학습자는 해법을 도출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말 그대로 학습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