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시기는 돈 관리법을 배우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다.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성취’를 배우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18년 동안 초등 아이들과 생활하며 아이들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켜본 저자는 『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 사는 아이』를 통해 부모들이 차마 묻지 못하는 아이의 돈 사생활, 즉 용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초등 아이에게 용돈이 꼭 필요함을 강조하며, 아이의 학년마다 얼마의 용돈을 주어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현금 흐름표’ 작성을 통해 돈 사용처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yes24발췌)
이 책의 저자인 김선 선생님은 18년 차 베테랑 초등학교 교사이자 초6, 초2 남매를 키우는 워킹맘이다. 경인교대를 졸업하고 아주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자 자신은 사교육 없이 공교육의 힘으로만 교대와 임용고시까지 합격했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 지켜본 요즘 아이들에게는 사교육을 전혀 외면할 수 없다는 현실 문제를 피부로 느끼고 공교육과 사교육의 합리적인 밸런스를 찾기 위해 다양한 사례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또 한편으로 학생들의 경제 교육에도 관심이 많아서 네이버 오디오 클립 및 브런치에서 <초등 경제교육 대백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1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초등맘 카페’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 <초등맘 라디오>에서 정기 코너를 맡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초등학생들의 경제 교육 방법을 짚어주는 책 <게임 현질 하는 아이, 삼성 주식 사는 아이>가 있다.
내용
Chapter 1. [입문] 우리 아이 경제교육을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
초등학교 시기에 용돈이나 스마트 폰을 주지 않는 것은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소액으로 아이들에게 자유를 주면 된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생활습관과 자기 주도 학습으로의 발전이 가능할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다양한 금융지식과 태도를 가르쳐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Chapter 2. [기본] 용돈으로 시작하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용돈을 주는 것은 생산, 소비, 기부, 투자를 모두 알려줄 수 있다. 초등학생의 경우는 해당 학년에 1을 더한 수에 1000원을 곱해서 준다. 1학년은 2천 원, 2학년은 3천 원.. 이렇게 말이다. 학원을 다니면서 배가 고파서 먹는 식비는 용돈에서 제외한다. 용돈기입장을 사용해 보면서 금융교육을 진행한다. 아이의 세뱃돈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통장을 만들어준다. 특히 아이들의 소비습관으로 인한 학교폭력 사안도 발생할 수 있으니 용돈관리를 세심하게 진행해야 한다.
Chapter 3. [발전] 용돈 저축과 관리를 통한 금융 경험 쌓기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돈을 모아서 살 수 있다. 같은 돈으로 더욱 가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용돈을 줄 때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은행계좌나 청약통장을 개설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초등학생은 기부를 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에게 선물하는 것을 통해 자신을 챙기면서 남에게 베푸는 것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hapter 4. [응용] 우리 가족 경제 규모 이해하기
우리 집의 수입과 가계 상황에 관하여 아이들과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 단 다른 직업과 연봉을 비교하며 우리 집의 객관적 소득 수준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단, 다른 집과의 직접적인 비교는 금물이다. 자존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 가정 내 지출의 가계부를 작성하고 생활비를 줄여서 미래를 위한 준비자금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Chapter 5. [심화] 기부 활동을 통한 자연스러운 경제교육
집안의 필요 없는 물건을 판매하거나 기부하는 활동도 경제교육에 도움이 된다. 아름다운 가게, 알뜰 시장, 벼룩시장 등을 활용한다. 기부 단체를 통해 후원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같이의 가치를 일깨울 수 있는 사회적 경제교육도 진행한다.
Chapter 6. [최상위] 우리 아이의 슬기로운 첫 투자
주식은 생산, 소비, 투자의 개념을 알 수 있게 한다. 아이에게는 장기 투자의 관점에서 알려준다. 기업의 생산활동이 소비로 이어지고, 이윤을 창출하고 다시 개발에 투자하는 선 순환구조를 알려준다. 아이의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절세를 통해 증여할 수 있도록 한다. 금이나 달러를 통한 자산가치 상승의 방법도 확인해본다. 절세를 통한 증여 방법은 책을 읽어서 확인하도록 한다.
아이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용돈관리를 하는 방법으로 시작한다. 자산을 관리하고 부동산으로 재산을 형성한다. 돈을 어떻게 관리할지에 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용돈 5만 원으로 게임에 현질로 사용하고 말 것인가 주식에 투자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수익을 노릴 것인가에 관한 고민을 시작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