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찡그리기 대회가 161년이나 이어지고 있다. 1862년부터 진행이 되었다 한다. 기네스북에도 올랐다고 하니 참 대단한 대회이다. 의미 없는 대회인듯하지만 역사와 전통이 있다. 얼굴을 그냥 찡그리는 것이 아니다. 말에 쓰는 마구를 목에 걸고 얼굴에 큰 변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우승자를 결정한다. 얼굴은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얼굴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면 안 된다. 사람의 내면의 모습과 얼굴은 다르기 때문이다. 선한 얼굴을 하고 있다고 해서 다 선하지 않다. 결국 선한 생각과 마음이 그 사람의 행동을 결정한다.
사람을 말할 때 외모를 보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가 하면 사람의 옷차림새만 보고 무시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최근 예능프로그램에 나온 한 골프선수가 있었다. 집 근처에 차를 구입하러 갔었다고 한다. 운동하는 차림으로 차량 전시장에 들어섰는데 아무도 봐주지 않았다고 했다. 딜러들이 무시를 했다고 했다. 결국 가장 비싼 차량을 구입을 했다. 이 골프선수는 대회 우승으로 차량을 받기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지금 보는 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 나중에 크게 후회할 수 있다.
자신의 모습이 남들과 비교해서 어딘가 모르게 뒤처져 있다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 이런 열등감은 또 다른 문제를 만든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는 전문가의 경지에 이른다. 1만 시간의 법칙이 있다. 어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거의 2년~3년여의 시간을 하나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한 사람의 노력을 간과해서도 안된다. 이전에 내가 생각했던 기억만으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을지 모르는 일이다.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경지에 올라있을 수도 있다.
사람은 성장한다. 끝없이 성장한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움을 실천한다면 말이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서 현재를 살아가다 보면 언젠가는 성공한 나를 마주하게 된다. 단지 바로 느끼기 어려울 뿐이다. 내가 성장하고 있는 것을 누가 체크해서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기록이다. 내가 어느 정도 성장했는지 기록을 확인해 보고 나에게 끊임없는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조건화를 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조금씩 작은 부분이라도 성장했다면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10kg만 감량하기로 하고 시작한다면 매일이 지옥이다. '오늘은 0.3kg만 빠졌군. 실패야'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다. '0.3kg이나 빠졌네. 조금씩 빠지면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을 거야 잘했어'이렇게 칭찬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뀐다. 행동이 바뀌면 미래가 바뀐다. 미래가 바뀌면 나의 삶이 바뀐다. 단지 갑자기 바뀌지 않을 뿐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를 살아가면 행복한 날들로 채워질 수 있다.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날들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