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우화 '개미와 베짱이'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개미들은 여름 내내 겨울에 먹을 식량을 나르며 일했다. 겨울이 되자 베짱이는 굶주림에 죽어가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개미는 여름 내내 열심히 일했다. 베짱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지 않았다. 베짱이는 개미들이 일하던 시간을 노래하고 춤추는 시간으로 보냈기 때문이다. 누구나 즐기며 살아가고 싶다. 기본적인 삶을 위한 준비를 한 이후에 여유 있게 즐길 수 있다.
물은 섭씨 0도씨 이하로 내려가면 얼음으로 변한다. 페트병에 물을 넣어서 얼리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액체가 고체로 변하게 되면서 부피는 약간 늘어난다. 온도가 낮을 때 도로에 블랙아이스가 나타나기도 한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과 같이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얼음이 있으면 마찰력이 떨어져 미끄러지는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얼음이 얼고 눈이온다는 뉴스를 볼 수 있다. 입동이 지났으니 늦가을이자 초겨울이다. 새벽온도는 영하권으로 내려간다.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는 지역도 있다고 한다. 지역별로 김장을 이미 끝내 지역도 있다. 겨울을 나기 위해 준비할 시기이다. 추위를 이기기 위해 난방용품도 많이 필요하다. 난방을 위한 연료비의 부담도 커지게 된다. 모든 물가가 올라서 더욱 힘든 겨울이 되지 않을까 싶다.
코로나19로 팬데믹 이전과 이후의 생활패턴이 많이 바뀌었다. 변화된 방식을 기회로 삼아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새로운 영역을 찾아 사업을 확장하기도 했다. 위기가 기회가 되었다. 이때 세대교체가 이루어졌다. 모든 방식이 조금씩 바뀐다. 바뀌는 타이밍을 잘 찾으면 힘들지 않게 위치를 유지할 수 있다. 때를 놓치면 '꼰대'가 된다. 시대흐름을 타지 못하고 구시대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 된다는 말이다.
미리미리 준비해야 여유 있는 삶을 즐길 수 있다. 그렇다고 지금을 즐기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서 어떻게 하면 내가 직접 일하지 않고도 소득이 생길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출판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사장이 자리에 있지 않아도 움직이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하나라도 더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