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핫팩은 겨울철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산책을 할 때에도 주머니 속에 넣어두면 그렇게 따뜻할 수가 없다. 붙이는 형태의 핫팩도 있다. 그런데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저온화상'이다. 많이 뜨겁지 않은 온도의 핫팩이라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심각한 경우는 피부의 괴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고 한다. 뭐든 적당한 것이 좋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각종 안전사고들을 뉴스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캠핑장에서 온열기기를 사용하다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다. 일산화탄소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없다. 연료가 연소할 때 산소가 부족한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텐트 내부에 난로를 사용할 때에는 환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보통 늦은 시간 추위를 피하기 위해 피운 난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정 내 전기난로로 인한 화재도 발생하고 있다. 전기난로 주변에 복사열이 화재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 과열로 전기 콘센트에 불이 나기도 한다. 주기적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등의 청소가 필요한 이유다. 오래된 전열기가 있다면 안전상태를 꼭 체크해야 한다. 멀티탭을 사용하고 있다면 허용되는 전력량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솟은 물가로 유난히 추운 겨울이 예고되고 있다. 오르지 않은 것은 나의 월급뿐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생필품의 가격도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다. 난방비 부담도 상당하다. 겨울을 어떻게 지낼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다. 주변에 누군가가 고통스럽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지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때다. 조금 여유가 있다면 나누고 돕자. 언젠가는 나도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은가.
춥다고 실내에만 있으면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다. 한낮에는 산책을 해보는 것도 좋다. 사람은 하루에 일정시간은 움직여야 한다. 적당히 운동을 해야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근육도 안 쓰면 퇴화한다. 그렇다고 너무 과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 하루에 1시간만 걸어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뭐든 적당한 게 좋은 거다.
< 결론 >
날씨가 추워지니
운동하려고 산 자전거는
탈 시간이 없네요.
날 풀리기 기다려야겠어요.
감기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