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선물은 다른 사람에게 물건을 주는 것을 말한다. 요즘에는 물건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메시지로 기프티콘을 보내기도 한다. 선물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선물을 하면서 상대방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기도 한다. 진심으로 나의 마음을 전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주변에 생일인 사람이 있다면 생일선물을 주면서 관계를 유지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선물은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존재감을 알리는데도 사용한다. 선물이 뇌물로 변질되기도 한다. 선한 의도로 물건을 주었다면 선물이다. 불손한 의도가 들어간 선물은 뇌물이다. 뇌물은 사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물건이나 돈을 건네는 것을 말한다. 일종의 대가로 지불되는 셈이다. 받는 입장에서는 뇌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선물도 주는 대로 다 받으면 안 된다. 일의 인과관계를 놓고 보면 대가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매사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하는 이유다. 왜 이런 물건이나 돈을 주었는지를 생각해 보고 받아야 한다. 받아야 할 뚜렷한 이유가 없다면 받지 말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이런 판단 기준을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삶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어떤 판단을 하고 행동하는지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자신이 어떠한 입장에 있는지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는 안된다.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일인지도 확인해 보고 진행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해 보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좋다. 받는 사람은 그렇다. 아무 대가 없는 선물이 되면 더더욱 좋다. 누군가에게 기분 좋은 사람이 되면 더 좋다. 선물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혹시 선물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사람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선물을 받지 못해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은 없는지도 살펴야 한다. 사람들과의 관계는 참 어렵다.
< 오늘의 한 마디 >
진정한 선물은
주는 사람은 기분 좋고
받는 사람은 행복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