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활주로

성장

by 날아라후니쌤

비행기는 빠르게 먼 곳으로 여행할 수 있다. 여객기가 이륙 중에 고장이 났다. 그것도 활주로에서다. 이로 인해 제주공항이 한때 전면통제가 되었다. 지금은 정상운영되고 있다. 이륙해야 하는 비행기도 오르지 못하고, 내려야 하는 비행기도 내리지 못해 회항했다고 한다. 승객들의 불편함과 여행 일정에 차질이 생겼음을 당연하다. 원만하게 잘 해결되었으면 한다. 어찌 보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 다행이다.


어떤 일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했다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상황에서 해결의 키워드를 내가 가지고 있다면 잠시 멈추는 것도 필요하다. 비행기의 활주로, 도로에서 문제 발생이 예견된다면 과감히 멈추는 것도 필요하다. 여객기가 활주로에 멈춘 것이 다른 승객들과 많은 사람들의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되었다. 또 다른 한 편으로는 이륙 후나 비행 중에 벌어질 수 있는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의 문제만이 아니다. 이 길의 끝에 무언가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한다면 길을 막고 있으면 된다. 더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나만 생각하는 이기심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발생할 수 있는 피해가 있다면 과감히 길을 막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장은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공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꾸준함이 필요한 이유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노력하면 조금씩 결실이 보인다. 성장은 결과가 쌓이고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다. 나에 집중하고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면 된다. 모르는 것과 부족한 것을 보중 하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사람들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다. 당장 한 시간 뒤에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어떠한 결과를 가지고 올지도 모른다. 지나간 일에 대해 후회를 하기도 한다. 후회할 때는 이미 늦었다.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실패가 두려워서 후회하기 싫어서 도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나의 성장잠재력이 궁금하다면 도전하고 실행해라. 그래야 뭐라도 건진다.


< 오늘의 한 마디 >

성장하고 싶다면 바로 실행하세요.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국군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