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건강

by 날아라후니쌤

커피가 인기다. 한 집 건너 하나씩 커피전문점이라고 할 정도다. 프리미엄 커피 시장도 있지만 저가 커피 시장도 있다. 이른바 노란 간판 커피집이다. 커피 한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맞춤형 제품이다. 갑자기 비상이다. 커피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제조원가가 오르다 보니 판매되는 가격도 덩달아 오를 수 있다.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감소하게 된다.


커피는 2가지 종류가 있다. 로부스타 종과 아라비카 종이다. 쉽게 정리하면 마트에서 파는 믹스커피는 대부분 로부스타 종이다. 로부스타 종이 아라비카 마룻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커피 전문점에서 파는 원두커피는 대부분 아라비카 종이다. 저가커피도 로부스타 종의 비중이 조금씩 오르고 있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로부스타 종들의 개발도 속도를 높이는 이유다.


커피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카피를 우린 물을 마시게 되면 각성 효과를 얻게 되는 이유다. 공부를 하거나 일에 집중할 때 커피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피는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도 방지해준다고 한다. 물론 적당량 마셨을 대다. 커피를 매일 마시는 사람들의 근육량이 높은 것은 어떤 의미일까? 커피를 마시고 활동하는 양이 증가할 수 있다는 생각도 가능하게 한다.


커피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잠을 잊으려고 커피를 마신다. 문제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한다는데 있다. 물론 사람들마다 다르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서 체내의 수분도 함께 빠져나간다. 커피를 마시면서 수분을 꾸준히 보충해주어야 하는 이유다. 신체의 변화를 감지하고 상황에 맞게 보충해 주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




커피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를 찾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은 기호에 따라 선호하는 음료가 다르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생각이 다르고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패턴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식품을 선택하고 이용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오늘의 한 마디 >

밤에 커피를 마셔도

잠이 잘 오던데..

문제가 있는 건 아니겠지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천연 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