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번개를 맞고 살아날 확률은 얼마나 될까? 실제 이런 일이 있었다. 광주에서 연수를 받고 있던 한 교사가 번개를 맞고 쓰러졌다. 이날 3000번가량의 낙뢰가 있었다고 한다. 119 구급차로 병원에 이송되었다. 40분여간 심장이 멈추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니 다시 태어난 셈이다. 로또 1등을 맞는 것보다 더 높은 확률이지 않을까 싶다. 모두 다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기적과도 같은 일이다.
윷놀이도 확률 게임이다. 나무로 된 윷 4개를 던져 나오는 숫자만큼 말판을 이동한다. 도, 개, 걸, 윷, 모 로 구성된다. 지역에 따라 '백 도'도 있다. 윷 4개 중에 하나에 표시를 해두고 해당 윷의 표시된 부분이 보이는 경우 뒤로 한 칸 가는 방식이다. 도는 한 칸, 개는 두 칸. 걸은 세 칸, 윷은 네 칸, 모는 다섯 칸이다. 윷과 모는 한 번씩 더 윷을 던질 수 있다.
도나 윷은 확률상으로는 같은 비율로 나오게 된다. 사람들의 동작이 커지거나 작아진다고 해서 윷의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윷을 던지면서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 있다. 한 칸만 가야 하는 경우 소심해진다. 반면에 멀리 가고 싶으면 동작도 커진다. 왜 그럴까? 사람들의 행동에 의미를 담기 때문이다. 주사위를 던질 때도 확률은 1/6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사위를 던질 때 행동도 윷을 던질 때와 비슷하다.
로또 1등에 당첨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로또도 확률 게임이다. 1등에 맞으면 꽤나 많은 금액을 수령한다. 6개의 숫자가 일치해야 하니 쉽지는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이 빠졌다. 1등에 당첨되는 것은 나중문제고 로또를 사야 한다. 로또를 구입해야 1등을 맞을지 아닐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실행해야 하는 이유다. 많은 사람들이 이걸 알고도 실행하지 않는다. 무조건 실행하자.
내가 어떤 것에 관한 지식이 있다면 실행할 필요가 있다. 무엇이는 퍽하고 움직여야 한다. 실제 움직이지도 않는데 누가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자격증 공부를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일단 공부하고 도전하다 보면 언젠가는 합격한다. 누적되기 때문이다. 실행하고 꾸준히 노력하면 된다. 목표를 향해 조금씩 달려 나가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추석연휴가 시작되네요.
풍성한 한가위 맞이하세요.
참, 시간 될 때 로또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