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와 공급
배추값이 폭등하고 있다. 이상 고온으로 배추의 출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포기김치의 수요는 꾸준한데 원료인 배추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배추 한포기당 가격이 2만 원에 육박한다. 포기김치를 담가서 파는 포장김치의 값도 덩달아 올랐다. 그마저도 품절이 되어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빠른 시간에 안정화되기를 바란다. 물론 물량이 공급되면 가격은 안정화된다.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수요는 꾸준한데 필요한 양만큼 공급되지 않으면 가격이 오른다. 반면에 사람들의 관심이 사라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갑자기 유행이 불었다가 다른 물건이나 방향으로 옮겨간 경우다. 대만카스텔라나 탕후루와 같은 경우다. 갑자기 관련한 음식점이 우후죽순 늘었다가 순식간에 사라지기도 한다. 사람들의 관심에 따른 수요의 증가와 감소는 엄청나다.
가격이 오른 제품은 대체제를 찾기도 한다. 문제는 어쩔 수 없이 오른 가격의 물건을 써야 하는 경우다. 예를 들면 칼국수집의 경우는 배추를 활용한 겉절이가 필요하다. 메뉴를 바꾸면 손님들이 오지 않기도 한다. 빠른 가격의 안정이 필요하다. 공급의 양을 갑자기 늘리기는 어렵지만 수입이나 대체제 등의 활용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공급을 늘려야 가격의 안정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당연한 논리다. 수요가 있어야 공급이 있다. 수요와 공급이 원활해야 가격이 안정화된다. 수요가 급증하는데 공급이 되지 않거나, 수요가 감소하는데 공급의 양이 늘어나면 가격에 문제가 생긴다. 공급되지 않은 양만큼의 가격이 폭등한다. 공급의 양이 늘어나면 그만큼 가격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적당한 가격의 형성이 필요한 이유다.
뭐든 적당한 것이 좋다. 문제는 기준이 애매모호하다는 것이다. 내 기준에는 적당한데 다른 사람의 기준에는 과하거나 부족할 수 있다. 사람들은 남의 눈치를 살피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의 기준에 나를 맞추지 말고 나 스스로의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나의 삶의 주인공은 내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김장김치를 담글 때
1년 치를 예측해서 많이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문제는 김장을 많이 하면 할수록
많이 힘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