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준비

by 날아라후니쌤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다시 당선되었다. 세계 각국이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계산하기 바쁘다. 각자의 국익에 어느 영역이 도움이 되고, 어떤 영역이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 국방의 상당수를 미군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위비 분담을 비롯해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한 사람이 바뀌는데 세계 정세가 달라진다. 초강대국의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정책이 변화하면 주변국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과정에서 나라들의 국익이 변화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산업 전반의 변화가 예상된다. 경제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대비와 준비가 필요하다. 북한과의 관계도 준비를 해야 한다. 어떻게 변화할지에 관하여 미리 예측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안다는 말이 있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에 해오던 방식과 달라지면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새로운 것이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이다. 변화가 시작된다면 흐름을 타는 것도 필요하다. 흐름에 편승하지 못하면 낙오되거나 뒤쳐지게 마련이다. 항상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한다. 조금 흐름을 놓치면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지는 사람이 된다. 자신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야 한다.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을 수 있다. 지나친 겸손도 자신의 발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변화가 예상된다면 미리 준비해야 한다. 매일 새로운 것들이 등장을 한다. 데이터가 쌓이고 기존의 관습은 필요 없는 것이 되기도 한다.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다. 작은 나바의 날갯짓이 큰 바람으로 이어지게 된다. 조금씩의 변화가 산업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는 원인이 된다.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환율이 1400원이 넘었다고 하네요.

바로 변화가 시작됩니다.

미리 준비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