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
징크스란 불길한 징조를 이야기한다. 사람이나 물건에 빗대어 이야기하기도 한다. 으레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악운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재수 없다'라는 말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다. 징크스를 없애기 위해 다양한 루틴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준비했더니 잘 풀리더라는 경험에 의한 경우도 있다. 징크스는 자신만의 운을 가지고 오기 위한 자기만족에 가깝다.
운동경기를 앞두고 있는 선수들에게 징크스는 깨야하는 과제이다. 징크스라고 생각을 하면 성적부진에 빠지기도 한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의 방법을 찾지 못하면 징크스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스스로를 자책하고 분노를 이기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회복탄력성이 필요한 이유다.
회복탄력성이란 개안이 스트레스를 잘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다. 징크스에서 벗어나려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회복탄력성이 강한 사람은 좌절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전보다 더 튀어 오를 수도 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과감히 도전하기 때문이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정면으로 돌파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징크스라고 생각하면 결국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된다. 자신을 실패의 틀에 가두고 지속적으로 괴롭히게 된다.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하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게 된다.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어야 한다.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된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조금씩 변화를 느끼면 된다. 변화는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세상에 갑자기 변화하는 건 아무것도 없다.
로또 1등을 맞으면 갑자기 인생이 바뀔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아니다. 틀렸다. 로또 1등을 맞으려면 로또를 사야 한다. 이 작은 노력조차 하지 않으면서 일확천금을 바라는 사람들도 있다. 작은 노력이 모여야 변화가 이루어진다.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징크스라고 생각하면 해결할 수 없게 된다. 회복탄력성은 충분히 향상할 수 있는 역량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루틴의 힘은 엄청납니다.
변화가 필요하다면
루틴을 세우고 습관으로 만들어보세요.
삶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