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네케라 Sep 13. 2017

[시네케라] 부동산 중개인으로부터 걸려온 전화 한 통

아파트값 다시 상승하나요?


이틀 전 제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에 위치한 부동산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이 부동산은 제 물건을 거래해 준 부동산도 아닌데 제 연락처를 어떻게 알았는지 꾸준히 제게 연락을 줍니다.


전화를 건 이유는 제게 매도 의향을 묻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동산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격이 폭등할 것 같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네케라의 폭등 기준: 평균 7%/yr 이상의 가격 상승. 평균 7%라는 의미는 핫한 단지의 상승률은 어마어마해집니다.


이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는 호가의 약 97% 수준입니다. 부동산 왈, 실거래가 수준에서는 충분히 팔 수 있다고 합니다. 매수 희망자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2건의 실거래가 사례가 제 물건과 유사한 물건인데 한 건은 파리대책 전, 다른 한 건은 파리대책 이후 거래된 건입니다. 두 실거래가의 가격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이렇듯 역대급 대책이 발표되고도 2달도 안 됐는데 다시 가격이 올라갈 분위기입니다. 조금 천천히 올라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사실 본 물건은 파리 대책 전에 매도하고 같은 단지 대형 아파트로 갈아탈 계획이었습니다만, 갑자기 늘어난 11%의 양도세 때문에 갈아타기를 거의 포기한 상태입니다. (물론 대형으로 갈아타면 인생을 걸만큼 어마무시한 투자가 될 것이기 때문에 무서워서가 진짜 이유입니다.^^;;;)

부동산 말처럼 폭등을 예상한다면 대형으로 갈아타는 것이 맞습니다. 몇 년 후, 지금의 저를 바라보고 후회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판단이 어렵네요.


파리대책이 안 나왔다면 엄청난 양도세와 취득세를 납부해서 국가에 많은 기여를 했을지 모릅니다.


앞으로의 서울 아파트 시장이 어느 방향으로 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PS: 어느 단지인지는 제발 묻지 말아주세요. 만약 2권을 쓴다면 그 때 공개하겠습니다~~~


시네케라 블로그

http://m.blog.naver.com/skmkn81


작가의 이전글 [시네케라] 지역 찍어달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