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삼거리에서 Jul 31. 2024

출산은 철학이다

168화. 대한민국 출산혁명


(자랑 아니요. 그럴 나이 지났다. 저를 통해서 현재를 보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행복해야 출산한다.

행복할 자신 있어야 출산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하면 될 일. 굳이 깨우칠 필요 없다.

행복은 안 행복과 비교를 통해서 스스로 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1968년




나 꼬맹이 국민학교. 육이오전쟁 폐허 10여 년 후. 다 가난했다. 학성국민학교 한 반 70명 중 부자는 한 명. 흰 고무신. 나머지는 다 검정고무신. 부자래봤자 쌀밥. 나머지는 쌀에 보리, 옥수수, 감자 섞어 양 늘린 거. 시내버스도 택시도 없었다.  우리집 식구. 여덢. 엄마, 아부지 몸만 갖고 결혼해 일곱 낳았다. 병약해 하나 죽고 여섯. 먹여 살려야 했기에 닥치는 대로 일. 오전반 12시에 끝나면 오후 내내 동무들과 뛰어 논다. 학원 없었다. 학교서 공부하는 게 전부. 동네에 살찌거나 배 나온 어른, 아이 단 한 명도 없었다. 먹는 건 고봉으로 세 끼 밥뿐. 어른은 종일 일하느라, 아이는 종일 노느라 온몸은 근육뿐 살이 오를 여유는 전혀 없었다. 꿈이 있었다. 크면 돈 많이 벌어서 엄마, 아부지 갖다 줄 거야. 고생이 눈에 보여 가슴에 새겼다. 



● 응답하라 1968

  https://brunch.co.kr/brunchbook/skno

 https://brunch.co.kr/magazine/skno5


 


■ 2008년




나 47세. 어머니, 아내, 아들 둘 14살, 12살. 부 10년전 돌아가셨다. 아파트 내 소유. 차. 중고 번 샀다. 네 번째는 파산 직전까지 내몰려 처제 차를 얻었다. 소형 슈마. 기사회생. 사업 번창해 BMW 5시리즈. 첫 새 차. 그 집에서 아이 둘 키우고, 외제차로 학교 실어날랐다. 애들이 크면서 새 옷, 새 신발 연실 사들였다. 학원은 기본만 보낸다.



● 실패로 본 성공 비법

 https://brunch.co.kr/brunchbook/skno33


● BMW 산 사연


https://brunch.co.kr/@sknohs/68




■ 2024년 오늘




은퇴 8년차. 건아집상차직. 건강, 아들 둘, 아파트, 상가, 차, 직업. 어머니는 10년 전 가셨다. 아들 둘 대학 마치고 하나 30세 군 입대, 하나 28세 직장인. 주위에 먹을 거, 입을 거, 놀거리 넘친다. 아무리 해도 1968년 제일 부자보다 잘 먹고 잘 입고 잘 산다. 조선시대 왕, 양반보다 낫다. 어찌 알았는지 UN이 한국을 선진국으로 선언한다.


깨닫다.

1968년 꼬맹이 때 행복했다는 걸.

2008년 행복했다는 걸.

생애 행복했다는 걸.




ㅡㅡㅡㅡㅡ




상전벽해. 뽕나무 밭이 바다로 변했단다. 초가전빌딩숲. 초가가 빌딩 숲으로 변한다. 아파트? 계장에 닭장인 줄 알고 처음엔 꺼렸다. 중고차고 새 차고 내 차 가질 줄이야. 선진국? 단 한 번도 상상, 꿈에서도 한 적 없다. 어려운 나라들 롤 모델. 우리보다 잘 사는 나라들조차 부러워한다. K-팝. 세계 젊은이들 따라부르다니. 한국어 학습 열풍. 치안, 대중 교통...깜짝 놀란다. 세상에 이런 나라가.


그러나


현재 출산율 0.7. 1983년 2.0 이하, 2002년 1.3 이하, 2018년 1.0 이하. 아이를 한 명마저 안 낳고 있다. 경제 발전과 180도 거꾸로. 저출산 압도적 세계 1위. 이 분야 추종 불허 초일류 선진국. 미증유, 전인미답의 길을 스스로 기록 경신하며 개척하고 있다.


왜? 왜? 왜? 도대체 왜?


행복하지 않은 거. 행복할 자신이 없는 거. 이유는 셀 수 없이 많아. 둥지 없다, 먹거리 없다. 최저시급, 사교육비... 1등 주의, 무한 경쟁, 비교... 은퇴한 베이비부머든, 아이 키우는 기성세대든, 아이 낳아 몸으로 다 겪는 출산 세대든. 그걸 보고 크는 자라는 세대든. 그거 다 합쳐서 모든 세대가 행복하지 않은 거. 행복할 자신이 없는 거.


돈만 있으면 행복하잖아.


처음엔 그랬어. 계속 그랬어. 1968년 내 부모도 나도 돈만 있으면 행복 맞았어. 열심히 밤낮 없이, 휴일 반납 일했어. 왜? 가족을 위해서.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 돈이 필요했으니까. 2024년 현재. 2008년보다, 1968년과 비교 어려울 정도로 잘 살아. 나 말고 국민 전체. 헌데 돈이 가족보다 우선인 가치로 변했어.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어.

하루아침에 변한 건 아니야.


돈이 최고 당연한 거 아냐?


아님. 유독 우리나라만 그래. 가족보다 돈이 우선인 유일한, 매우 특이한 나라.



● 돈이 행복의 제일 치인 나라.


https://brunch.co.kr/@sknohs/1360



이뿐인가. 돈이 권력이고 돈이 명예. 심지어 어린이들. 임대충, 빌라충, 전세충. 임대 아파트, 빌라 산다고, 전세 산다고 친구 조롱. 1968년. 반 70명 중 하나 흰 고무신. 69명 검정고무신. 흰 녀석 조금 부러웠고 같이 놀기가 괜히 꺼려서 왕따 비스므리. 2006년 쫄딱 망했지만 재기할 수 있다는 희망 가졌어. 2017년 더 벌 수야 없겠냐만 은퇴.


돈 더 벌고 싶지 않아?


마음을 비웠어. 쉽지는 않더라구. 은퇴 후 8년째 내 철학하기. 나는 누구인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 소크라테스는 너를 모른다

 https://brunch.co.kr/brunchbook/skno28


● 나답게 살자

 https://brunch.co.kr/brunchbook/skno31



그래서?


답은 찾았어. 깨우침 중 하나. 행복은 돈이 전부는 아니다. Money is something, but not everything.




ㅡㅡㅡ




배 부른 소리.


맞아. 은퇴했고 나, 아내 먹고 살 건 챙겨서야. 은퇴 전은 남들처럼 치열했어. 100% 여유는 아냐. 월 100만 원은 벌어야 해. 굳이 따지자면 이도 욕심이지만 건돈킬.



● 건돈킬


https://brunch.co.kr/@sknohs/56



너처럼 여유 있는 이 몇이나 될까? 대개 해당 없을 거.


은퇴인 20%될 거.


나머지 80%는? 기성세대는? 출산 세대는? 자라는 세대는? 너가 특수한 경우야.


멸종국에서 다 같아. 출산율 0.7. 나라 망 민족 멸. 공멸. 돈이고 가족이고 행복이고 한꺼번에 개박살. 우리 모두가 가진 거, 이룬 거 한 방에 잃어. 절대 위기.


또 또 공포 분위기 조성.


분위기 아니야. 조성 아니야. 인구는 숫자라 간단하고 쉬워. 이대로면 멸종국 확정.


어쩌라구?


절대 위기 절대 기회.


무슨 말이야?


출산율 원샷 해결책. 출산혁명. 아이 하나 낳으면 1억 현금, 둘 낳으면 3억 상당 23평 새 아파트 나라가 증정. 공짜 대출 아님. 예산 지금은 있고 안 쓰면 없어지고. 그리고 다섯 가지. 처음 들으면 크레이지. 일단 된다고 치고 결과를 보자고.


그래서?


출산 세대 아이 둘이면 1인당 1억 내 돈, 아파트 내 거 생기는 거. 아이 키울 돈, 둥지 마련. 굳이 대학 안 보내도 되고, 사육비 안 들고. 결혼 비용 최소. 아이 둘과 행복하게 살면 돼. 지금 현실과 비교하면 이해될 거.


베이비부머는?


출산 세대가 그들 자식. 1인당 4억씩 받잖아. 결혼, 출산, 육아 알아서 할 거고. 자식 걱정 뚝. 본인만 해결하면 돼.


기성세대는? 출산 끝나서 4억 못 받잖아.


자식 금방 커. 4억씩 받아. 대학 굳이 안 가도 되고, 사교육 안 해도 되고. 자식 장래 걱정 뚝. 가족이 행복하게 살면 돼.


자라는 세대는?


굳이 대학 안 가도 되고, 사교육 안 받아도 되고. 원하는 거, 잘 하는 거 배우고 익히고. 즐겁게.


그게 가능해?


아래 보렴. 4억 겁내면 바보.




ㅡㅡㅡ




행복 이야기 하는 중이야. 다들 나와 같을 수는 없어. 그럴 필요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아.


어쩌라구?


그냥 행복하게 살면 돼.


어떻게?


방금 말했잖아. 세대별로. 베이비부머, 기성세대, 출산 세대, 자라는 세대. 그렇게 사는 게 행복한 거.


돈 벌어야 해.


당연하지. , 자식 먹고 살 건 벌어야지.


더 벌어야 해.


그러든가. 다 갖췄으니까 굳이 안 그래도 된다는 거.


세금 더 걷을 거 아냐?


아님. 다만 임금 격차 1.5배 이상은 징세. 매년 예산 650조 원의 15% 100조 원은 4억 예산으로 배정.


싫어.


다 살기 싫으면 다 죽어야지. 그전에 이거부터 당해.



● 인구 착시-10년 후 경제 파탄 스타트


https://brunch.co.kr/@sknohs/1657



어쩌라구?


이 책 보렴. (공약), (핵심), (중요)부터.

의문은 제목 찾아서 확인.


알았어.


마지막으로 강조.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건 가족이다. 돈은 가족을 위해서다. 이게 우리나라만 뒤집혀서 돈이 최고. 그 결과 출산율 0 7 압도적 세계 1위. 그리고 본 글 주졔로 마무리.



ㅡㅡㅡㅡㅡㅡㅡㅡ

출산은 행복이다.

출산은 철학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





● 이상림 박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s://youtu.be/1ux3oo0PI80?si=3mJK0HYOfBTRHxh8




● 공약


https://brunch.co.kr/@sknohs/1299


https://brunch.co.kr/@sknohs/1531



● 출산혁명 대한민국 1권~6권


https://brunch.co.kr/@sknohs/1551



● 대통의 자격

 https://brunch.co.kr/@sknohs/1556






























매거진의 이전글 (비상) 인구 착시 1-10년 후 경제 파탄 스타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