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백이 May 14. 2021

황석영 작가 작은 서점에서 만나다.

녹슬지 않는 기억의 소유자

군산의 작은 서점에 우리는 모여들었다.

장길산의 황석영 작가를 만나기 위해서~

마스크를 꽁꽁 코까지 다 막고 우린 조심스럽게 작가의 말에 귀 기울인다.


녹슬지 않는 기억의 소유자를 만났다.

79세의 그는 평소에도 메모 없이 기억을 해 두었다가 소설을 써내려 갔다고 한다.

이제는 조금씩 포스티지에 써서 붙여 놓는다고 한다. 책상 전등에 일열로 붙여놓는다고 한다.

황석영 작가는 기억력이 타고났다고 한다.

그러니 대작 장길산 같은 작품이 나오고 그 안에서 인물 한 명 한 명 다 기억을 해서 글을 써 내려갔다고 한다.

웃으면서 한 번도 인물들이 죽었다가 살아나는 실수는 하지 않는다는 우스갯 소리를 하셨다.


철도원 삼대~ 더 강력한 이야기를 들고 찾아왔다. 작년에 읽었어야 하는데, 내가 은근 책을 안 읽는 것 같다.


딸과 함께 강연을 갔다.

"엄마 나도 이제 작가 강연 다니고 싶은데"

말 떨어지기 무섭게 난 내가 가는 날에 같이 신청을 해 놓았다. 황석영 작가는 선착순이 다 끝났다고 해서 예비대상자로 신청 해 놨더니 한 사람 취소했다고 연락이 와서 같이 갈 수 있었다.

"엄마 이번 강연은 좀 어려었어~학교 교수님 같았어" 재미없었나 보다

"작가님이 아는 게 엄청 많으신 것 같더라, 엄마는 놀라웠던 게 우리 한국 역사나 한반도 소설을 많이 쓰시는 분이 외국 고전 문학을 많이 읽으셔서 좀 놀랐어"

재미없었다던 딸의 흥미를 잡아주기 위해서 난 좋은 점들을 계속 말을 해야 했다.

딸과 하는 작가 강연 참여는 흐뭇하다.

무엇이든 함께 하고 싶은 엄마의 마음이다.


90세까지 4권 정도는 더 쓰고 싶다던 작가님.

스님이 114세까지 사신다고 했다고 한다. 103세 때 고비를 한 번 넘기고, 작가님이 뭔 고비를 넘기냐고 그때 그냥 가면 되지 했더니 스님이 그랬단다. 그때 가면 안 가고 싶어 할 거라고~^^

작가님 그때까지 10권은 더 쓰실 수 있겠어요.

작가님이 시작하면서 여성분들이 많이 오고 남성분들이 많지 않다고 남성분들이 먹고살기 힘들어서 책을 많이

안 읽는 것 같다고 하면서 서로 웃음.


대작가의 머릿속에선 도대체 무슨 생각과 연결고리가 있는 것 일까?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서는 몇 년씩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는 작가님.

글을 쓰고자 하는 요즘 작가님들 그런 노력을 따라 할 수 있을까?


작가의 이전글 부끄러워 감추고 먹었던 김치김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