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명과 한국 콘텐츠 기업의 새로운 가능성 (1/3)ㅣ 들어가며
(*총3개의 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며 / 장르별 현황 / 대응 방향 )
한국 콘텐츠 산업은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큰 성장을 이루어왔습니다. 좁은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해왔던 것이죠. 특히 이러한 성공은 중국 시장의 성장에 힘 입은 바가 큽니다. 문화적, 지리적 근접성이 높은 중국의 콘텐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그 수혜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이죠.
그럼에도 콘텐츠 산업의 높은 중국 의존도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어왔습니다. 콘텐츠 산업은 최근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는 한-중의 사드 갈등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분야 중 하나였습니다.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하고 지역 편중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중국을 넘어선 다음 시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때가 다가온 것입니다.
이 글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아시아 시장, 특히 아세안과 인도의 콘텐츠 시장 현황에 주목합니다. 최근 아세안, 그리고 인도 시장은 "넥스트 차이나"로 부상할 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계 역시 이들 지역을 향한 진출을 늘리기 위한 관심과 노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미디어 기반의 디지털 혁신은 이들 지역의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들은 유선 인터넷 시기에는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지 못했지만,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더불어 모바일 온리(moblie only) 시대를 맞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하나의 기기로 소비할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은 전례 없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상호 연결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방식의 상호작용과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관심은 이러한 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혁신이 한국 콘텐츠 산업에게 정말 기회로 다가올 것인일 것입니다. 그럼 이 질문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단 "넥스트 차이나"를 이야기 하려면, 한국 콘텐츠 산업에게 중국은 어떤 점에서 큰 성장의 계기를 준 것인지 따져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정말 단순화 해서 이야기 하면, 빠른 경제 성장 가운데 확산된 디지털 인프라를 통해 콘텐츠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고, 한류 열풍으로 한국 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졌으며, 콘텐츠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한국이 중요한 공급자로서의 위상을 차지할 수 있었다는 것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대체 불가능한 정도로 많은 인구와 그 규모에서 오는 시장의 역동성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다음 시장으로 아세안과 인도에 주목하는 이유도 큰 틀에선 다르지 않습니다. 인구가 많은데다, 콘텐츠 소비에 관심이 높은 젊은 층 인구 비율이 높은 젊은 지역이고,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모바일 미디어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콘텐츠 유통과 소비의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이들 지역에서 콘텐츠 시장은 연평균 8%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한류의 인기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15)의 조사에 따르면, 아세안 지역은 한류현황지수(인기도)나 한류심리지수(성장도) 측면에서 모두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에 우호적인 젊은 인구가 많다는 것은 향후 시장 진출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도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많은, 그리고 젊은 인구를 가진 큰 시장 규모, 빠른 경제성장률, 높은 모바일 미디어 보급률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시장 역시 연평균 10%이상의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한류의 인기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의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직 한국과 인도는 사이에는 상당한 문화적 거리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포기하기에는 너무나 크고 중요한 시장임엔 분명합니다. 앞으로 장기적 안목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입니다.
그럼 정말로 이들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실제 우리에게 기회가 있을지를 콘텐츠 산업의 주요 장르별로 검토해보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국가별-장르별 현황은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발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