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성을 위해서 바치는 시대착오적인 순애보
실제 읽진 않았더라도 누구나 제목은 들었을 법한 소설로 '위대한 개츠비'가 있다. 영화로 뮤지컬로 이미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이 작품은 1920년대 미국 재즈 에이지를 배경으로 물질만능주의적인 당대의 세태와 그 속에서 데이지라는 한 여성에게 사랑을 바치는 낭만주의자 개츠비의 순정을 그린 작품이다.
줄거리를 잠깐 살펴보면, 중서부 출신의 가난한 청년 개츠비는 부유한 가정 출신의 아가씨 데이지와 사랑을 나누지만 전쟁으로 인한 군복무와 데이지의 변심과 결혼으로 그녀를 잃는다. 밀주업, 도박, 채권 판매 등으로 거대한 부를 쌓은 후 롱아일랜드로 이주한 개츠비는 데이지를 찾기 위해서 매일밤 자신의 화려한 저택에서 성대한 파티를 여는데... 결국 두 사람은 만나지만 톰과 결혼해 가정이 있는 데이지는 혼란스러워한다. 한편 개츠비와 함께 차에 탄 데이지는 부주의한 운전으로 톰의 정부 머틀을 치어 죽이는데, 톰은 개츠비에게 머틀의 죽음에 대한 누명을 뒤집어 씌우고 개츠비는 머틀의 남편 윌슨에게 총에 맞아 죽는다.
언뜻 불륜과 살인을 다루는 막장드라마처럼 보이는 '위대한 개츠비'는, 그러나, 개츠비가 정말 제목처럼 위대한가? 위대하다면 과연 왜 위대한가?를 두고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내가 생각하기에 개츠비는 위대하면서 동시에 위대하지 않다.
1. 위대한 이유는... 개츠비가 데이지라는, 그가 한때 사랑했으며 그녀가 다른 남자와 결혼하고 아이까지 낳은 현재 시점까지도 계속 사랑하고 있는, 한 여성에 대해 보여주는, 좋게 말하면 기사도적인 헌신, 나쁘게 말하면 바보 같은 순애보 때문이다.
물론 데이지가 그런 사랑과 헌신을 바칠만한 가치가 있는 여성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지성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으며 속물적이고 허영끼가 넘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기 때문에 개츠비가 살해당했는데도 개츠비의 장례식에 나타나지도 않는다). 그러나 개츠비는 그녀의 아름다운 외모와 자신이 순수하다고 여기는 상냥함에 푹 빠져버리며, 그녀가 떠난 뒤에도 데이지에 대한 환상을 키워가며 그녀를 신격화한다.
2. 위대하지 않은 이유는... 개츠비의 순수한 꿈이라는 것이 사실 알고 보면 밀주업, 도박, 훔친 채권 판매 등으로 쌓은 불법적인 물질적 자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미국문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미국의 꿈'이 사실은 유럽에서 종교적인 박해를 피해서 이주해 온 청교도들의 정신적 자유를 가리키는 것인데 이것이 나중에 물질만능주의와 인종차별로 타락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개츠비 역시 데이지의 인정을 얻는 수단으로 물질적 자산의 축적과 이의 과시라는 얄팍한 방법을 택했는데 이것은 그의 꿈이 깊이가 없고 천박함을 드러낸다.
지극히 주관적인 인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사물의 묘사가 감각적이고 인물의 특징을 포착하는데 능숙하지만 비판적인 사고라던가 내면적인 심리묘사는 좀 부족한 듯이 느껴졌다.
결론적으로 '위대한 개츠비'는 물질주의를 미화했다는 측면에서 얄팍한 철학을 보여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지라는 꿈을 좇는 한 남자 개츠비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그렸다는 점에서 매우 낭만주의적인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