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Oct 31. 2020

매일 나에게 긍정확언을 해주면 일어나는 변화는?

뇌의 부정적 생각습관을 바꾸기 위한 50일째 훈련 후 변화


#일기콘 16,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16일째 글입니다 


50일째 긍정확언하기를 해보고 있습니다. 

그 변화를 나눠볼까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 3줄 요약] 


1. 무의식적인 부정적 생각 패턴이 긍정적 결과를 막고 있었다.

2. 무의식은 너무 강해서, 끌려가지 않으려면 의식적 훈련이 필요하다.

3. 긍정확언 훈련 50일째, 나를 향해 웃기 시작하자 웃을 일이 더 많아졌다.




지금의 삶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진 않았나요?

이제껏 부정적으로 믿었겠지만, 그 생각은 진실이 아닙니다. 

긍정확언을 사용하길 결심한다면 삶은 반드시 치유될 수 있습니다.

_ 루이스 L. 헤이 <HAPPY NOW 지금 행복할 것!> 중에서



전책모(전략적책읽기모임)를 올해 초부터 하고 있습니다.

각자 관심 분야의 책 50권 읽기를 목표로 야심차게 시작한 모임인데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공유하다 보니, 서로 도와가며 성장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명상과 심리 쪽의 책을 꾸준히 소개해주신 4pril님께서는 어느 날, 긍정확언에 대한 책을 소개해주었어요.




나에게 건네는 긍정확언의 힘. Photo by Isaac Mehegan on Unsplash




무의식적인 부정적 생각 패턴이 긍정적 결과를 막고 있었다



긍정확언이란?

나와 나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해주는 것입니다. 확신을 담아서요. 


그렇게 함으로써, 내 무의식에 내재돼 있던 오래된 부정적 신념을 내려놓고, 삶이 제공하는 긍정적인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아 그래 맞다~ 나는 늘 뭐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지 싶었어요.


에이 잘되겠어? 에이 누가 나를 좋아하겠어? 에이 그런 결과가 나에게 있을 리가? ... 

‘결과에 대한 두려움, 상처받고 싶지 않은 마음’ 때문에 미리 방어막을 쳤더라고요. 


그런 생각들이 세상이 저에게 주려고 하는 긍정적 선물들을 차단하고 있었고요.

문 앞까지 왔다가 방어막을 뚫지 못한 채 돌아가는 거죠.ㅋ





무의식은 너무 강해서, 끌려가지 않으려면 의식적 훈련이 필요하다


긍정확언을 해야 하는 이유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패턴이 너무 세기 때문이에요.

가만 있으면 무의식에 끌려가기 때문에, 부정적 생각 패턴을 자각하고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거죠.


너무 공감이 돼서 그날부터 저에게 긍정확언을 해주기 시작했습니다.

거울을 보며 하는 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해서, 거울을 보며 이렇게 이야기를 했죠.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가 아니라ㅋ 나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내가 이루고 싶은 이야기.


나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며, 같이 행복한 삶을 만들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만나고 인터뷰했던 사람들처럼, 나도 내 사업에 성공합니다.


긍정확언을 만드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내가 바라는 특정한 생각을 선택하고, 그 생각을 긍정적인 것에 고정하고 현재시제로 말하는 거예요.




긍정확언 훈련 50일째, 나를 향해 웃기 시작하자 웃을 일이 더 많아졌다


매일 일어나자마자 5분 감사 일기를 쓰고, 저에게 긍정확언을 해주었습니다. 

덧붙여서 매일 한 명씩을 정해 그분의 긍정적 결과를 빌어주었습니다.


함께, 성장, 웃음! 

제 인생의 키워드인데 제 안에 비교하고 질투하는 뇌습관을 바꾸고, 다른 이들의 행복을 진심으로 빌어주고 싶어 해본 방법이었어요.


이렇게 하다 보니 부정적 말 습관도 인식이 되면서 바꾸게 되더라고요.

예를 들어


(실속없이 바쁜 거 같을 때) 

아, 바쁘기만 하고 실속은 없네-> 오늘 하루도 바쁘게 실속 낼 준비를 했구나, 화이팅 


(주말에 너무 많이 잤을 때) 

아 오늘 잠만 잤네, 허무하다 -> 아 정말 잘 휴식했다, 잘했어


(누가 “그거 잘될 거 같아” 격려해주면) 

에이 아직 모르지 뭐... -> 그렇게 말해줘서 고마워, 잘되도록 만들어가볼게



당신의 성격을 형성한 요소와 당신 인생에서 계속 재발하는 패턴, 주로 부정적인 패턴을 최대한 잘 점검하라. 연습을 통해 새로운 습관이나 패턴을 만들 수 있고, 성격과 운명을 능동적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다.

_ <인간 본성의 법칙>



요즘 독서모임에서 읽고 있는 <인간본성의법칙>에도 이런 말이 나오더라고요.

나, 나의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바뀌고 자존감이 올라가는 느낌이 듭니다.

내가 나에게 해준 그 긍정의 이야기가 지금 실현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루이스 헤이 긍정확언 사용법 <HAPPY NOW 지금 행복할 것!> (4pril님 포스팅)

- [마감] 전략적 책 읽기 50권 도전하실 분?

- 온갖 슬픈 말들 속 세상에서 가장 슬픈 말은?

- 나의 묘비명, 어떻게 남길 원하시나요?


▶▶▶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yes24 책보러가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251989?OzSrank=1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이 된다는건 참 쓸쓸한 일인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