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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Mar 26. 2021

네이버에 웹사이트 웹문서 노출이 잘되려면?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변화 솔리드(SOLID) 프로젝트를 기억하세요

기업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운영 대행을 하다 보니, 네이버 검색 로직이 어떻게 바뀌는지 수시로 살펴보는데요. 


“어제 잘 노출되던 블로그 포스팅이 오늘 사라졌다”


이렇게 하소연하는 분이 많을 정도로 네이버에서는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로 랭킹 시그널과 랭킹 알고리즘을 변경합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서는 변화가 있을 때마다 공지를 하는데요. 지난 2월 18일에는 웹문서 영역에 노출되는,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을 크게 업데이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핵심이 SOLID 프로젝트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브런치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아 정리를 해봅니다. (* 1인기업가로서, 콘텐츠가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는 것은 지금도 너무 중요하더라고요)




웹사이트 랭킹 알고리즘이란?


예를 들어 제가 봄을 맞아서 네이버에서 '봄 인테리어 트렌드'를 검색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검색엔진이 봄 인테리어 트렌드라는 주제와 관련된 수십만? 수백만? 문서들의 순위를 매깁니다. 그리고 1등부터 순서대로 문서를 보여주는데요. 랭킹 알고리즘이란 이렇게 순서를 매기는 알고리즘을 말해요. 




봄 인테리어트렌드 검색 결과



네이버의 경우, 뷰 영역(블로그, 카페 등을 보여주는 영역), 이미지, 지식인, 동영상, 웹문서, 뉴스 영역 등이 있는데요. 이 키워드에서는 웹문서 영역의 문서들이 먼저 나오네요.

(* 검색 키워드마다 나오는 영역의 순서가 달라요. 예를 들어 봄옷 하면 광고 영역이 먼저 나옵니다)





SOLID 프로젝트는?


이번에 대대적인 변화로 이야기한 것은 웹문서 랭킹을 매길 때, 'SOLID 프로젝트'를 적용한다는 건데요.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1. 기술적으로는 더 견고한 수집-색인-랭킹-노출 알고리즘을 만든다

2. 서비스적으로는 더 높은 품질의 적합한 문서를 검색 결과에 노출한다

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랭킹 시그널을 고려한다


랭킹 시그널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봄 인테리어 트렌드'라고 검색했다고 했을 때,  웹문서의 내용과 품질, 웹문서 자체가 믿을 만한지 등 요소들을 본다는 거예요. 


이번에 솔리드 프로젝트를 적용한 변화로 더 많은 랭킹 시그널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 다양한 관점으로 적합한 문서를 찾아준다는 거죠.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변화. Photo by HalGatewood.com on Unsplash




유의어나 유사한 의미를 포함한 문서도 잘 검색한다


랭킹 시그널 변화의 하나로, 유의어나 유사한 의미를 포함한 문서도 잘 검색하게 된다고 합니다.


작년 11월쯤 블로그 검색엔진의 변화로 발표한, 다이아플러스 로직에도 같은 변화가 담겨 있었습니다.

문서확장 기술로, 유의어나 유사한 의미를 포함한 문서를 잘 검색하게 됐다는 거였는데요.


요즘 강아지라는 말 대신 많이 쓰이는 댕댕이로 예를 들어보면요.

예전에는 강아지를 검색했을 때 댕댕이라고 쓴 문서들은 노출이 안됐지만, 이제는 노출을 시켜준다는 거죠.


그 외로

- 검색 결과에서 더 읽기 좋은 제목과 설명문을 제공

- 더 자주 수집해야 할 문서를 우선 수집

- 더 많은 질의를 빠르게 처리


이런 변화를 밝혔습니다.




이런 웹문서, 웹사이트가 노출이 잘된다


그러면 잘 노출되기 위해 어떻게 웹사이트를 만들고, 웹문서를 작성해야 할까요?


네이버에서 SOLID 프로젝트로 인해 검색결과에 잘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웹문서의 특징으로 밝힌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2.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문서

3. 사이트 내 중요한 페이지에 적절하고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웹사이트의 문서

4. 품질이 좋은 문서




검색엔진은 계속해서 발전할 겁니다.

업데이트된 내용을 알고 반영하되, 기본을 지키려는 노력이 항상 중요한 거 같습니다.


- 이 주제로 사용자가 궁금해할 내용은 무엇일까?

-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알차게 정보를 전달해줄까?


바로 이 두 가지입니다.


네이버에서도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한 최적의 검색결과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 함께 쓰는 #일기콘 53, 함께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53일째 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한번 발행한 글 수정해도 괜찮은 건가요? 

- 너무 잡블러거 같아요,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방법이 궁금해요 

- 글 잘 쓰는 법, 주제부터 명확히 하는 것에 달렸다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 주요 업데이트를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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