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Apr 06. 2020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시작하라고 하는 이유

12만 구독자 <자영업의모든것> 박세범 대표의 솔직 경험담

광고수익이 전부는 아니었어요.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하라고 말하는 이유 
유튜브로 내가 얻은 기회


 

[마흔연구소의 영감을 주는 인터뷰]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시작하세요."

꼭 광고 수익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며 많은 기회를 만나고, 그 속에서 성장을 경험했기 때문인데요.

12만 구독자 <자영업의모든것>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박세범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유튜브 시작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 지속 여부를 고민하는 초보 유튜버분들, 경제적 자유를 만들고 싶은 분들, 나만의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요 내용

- 구독자 12만명 채널의 광고 수익은?

- 광고 수익을 떠나 유튜브로 내가 얻은 기회는?

- 유튜브 이제 뛰어들기 늦었다는 말에 대한 의견은?   

-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유튜브를 시작하라고 권하는 이유는?



<자영업의 모든것> 박세범 대표와의 마흔연구소 인터뷰 영상https://youtu.be/E5gTSoyuZeY

마흔연구소 유튜브 인터뷰 영상



Q 구독자가 12만 명이면, 광고 수익은 어떻게 되나요?


그 부분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저는 자영업의모든 것 네이버 카페에 다 공개하고 있어요.

개인 사업자들이 회계 장부 쓰는 걸 궁금해하셔서 제가 장부 쓰는 걸 오픈하는 거거든요.

근데 보면 너무 적어서 실망하세요. (웃음)

12만 명 되면 저도 최소 몇 백 되겠지 생각하시는데, 아니에요.

이번 달에 육백블? 70만원 정도 들어왔죠.


Q 의외네요.


구독자 1만 명만 돼도 저보다 많이 나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광고 수익은 구독자수랑 상관없거든요. 

광고를 본 사람들이 얼마나 많냐가 중요한 거니까, 조회수가 많이 나와야 하죠.

제 채널은 조회수가 그렇게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니에요.

구독자분들이 구독만 해놓고, 필요할 때만 찾아보거든요.


Q 그런데도 유튜브를 권하는 이유는 뭔가요?


돈은 안 되지만 유튜브를 하면서 정말 좋은 기회를 많이 얻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좋은 사람을 만났다는 거예요.


채널이 커가니까 연락 주시는 분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이런 분이 나에게 연락을 주셔? 할 정도로요.

기업 대표님, 유명한 유튜버... 모임에도 나가고 점점 좋은 인연으로 발전했어요.

만나면 만날수록 배우는 게 너무 많고 기회도 많이 생겼어요.


비즈니스적으로도 도움을 많이 받았죠. 

전에는 몰랐는데, 사람이 엄청난 힘이더라고요.


Q 성공한 분들 만나서 인터뷰하면 공통적으로 해주는 얘기세요. 좋은 사람을 만나라, 그게 어려우면 책을 읽으라고요.


네 저도 공감합니다.

제가 예전에는 부끄러울 정도로 책을 안 읽었어요. 지난 10년간 읽은 책이 한권이 될까? 

근데 이제야 책 읽는 거나 사람 만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작년 6월부터 사람을 만나기 시작했거든요.

처음 만난 분이 박세니라는 멘탈 마인드 코치분이었어요.

제가 정신적으로 힘든 일을 겪거나 하면 약한 편이에요.

그분께 연락이 왔는데, 이분 만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아서 찾아뵀어요.


지금은 형 동생 할 정도로 친해졌는데. 그 형이 두 번째 만났을 때 해준 이야기가 그거 였어요.

사람을 만나야 한다고요. 그리고 항상 책을 읽어야 한다고요.


Q 왜 그렇게 얘기했을까요?


한번 물어봤어요. 저는 솔직히 책을 절실히 읽을 필요는 못 느낀다, 왜 책을 읽어야 하냐고요.

그러니까 이런 이야기를 해주더라고요.


문제가 있을 때 해결하는 방법이, 첫째는 그 문제를 먼저 해결한 사람을 만나는 거다. 

근데 그게 어려우면 그걸 해결한 사람이 쓴 책을 읽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이미 그렇게 한 사람들을 만나서 배우면 가장 좋다는 거죠. 

그게 어려우면 그런 사람이 쓴 책을 읽고요.

그때부터 사람을 만나고 책을 읽기 시작했죠.


Q 변화가 있었나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서 투자도 안 했어요. 

사람을 만나고 책을 읽으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자유를 만들려면 투자는 필수구나를 알게 됐죠. 지금은 냉철TV를 운영하는 냉철이라는 친구를 만나서 투자에 대해서 도움을 받고 있어요.

그 친구도 유튜브 활동을 통해서 만나게 된 거죠.


전에는 제가 직접 경험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나름대로 경험하면서 성과를 만들었으니까요. 그런데 실제로 그 길을 간 사람에게 배우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만약에 제가 배울 수 있었다면,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을 거예요.


Q 어떤 시행착오를 말하나요?


23살에 가정형편이 어려워지면서 여러 가지로 힘든 상황을 겪었어요.

그때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간절히 했습니다.


그 이후로 어떻게 하면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할까? 돈을 많이 벌까? 경제적 자유를 만들까? 이 부분만 고민했죠. 31살에 외국계 기업에 입사했고, 연봉 일억도 받아봤지만 그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게 아니더라고요.


4년 후에 퇴사하고 부모님 식당 운영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알게 되고, 이런저런 시도를 하고... 그런데 생각처럼 다 되지는 않았어요. 15년 넘게 시행착오였던 거죠.


그때 저 같은 고민을 해결했던 사람들의 책을 보고 그런 사람을 만났더라면, 더 빨리 제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었을 거 같아요.


Q 그런 기회들 때문에 유튜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그쵸.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비즈니스적으로도 성장했거든요.

유튜브에 팬들이 모이면서 '마케팅 유료 멤버십 프로그램'도 운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 달에 1만원씩 받고 하는 멤버십 프로그램인데, 첫달에 2000만원까지 수익이 났어요.

일단 사람을 많이 모아놓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거든요.


유튜브가 지금은 늦었다는 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틀린 말은 아닌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면 달라질 게 없잖아요.


유튜브가 정답은 아니에요. 

그런데 우리의 목표는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거잖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게 중요하거든요.

지금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길이 유튜브에 있다는 거죠.

그래서 유튜브를 하는 게 맞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유튜브 하고 싶지만, 시작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일단 나를 브랜드화할 수 있어야 하거든요.

유튜브든 블로그든 인터넷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거잖아요.


만약에 해서 안 되더라도 그러면 어때요. 

예전엔 블로그, 그다음엔 유튜브였다면 이제 새로운 게 또 나올 수 있을 텐데, 새로운 걸 잘하는 사람들은 일단 해본 사람들이더라고요.

기회를 잡으려면 인터넷 시장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니까요.

시작해서 일단 하다 보면 성과를 낼 수 있고, 설령 안 되더라도 이걸 바탕으로 또 다른 기회를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자영업의 모든 것> 박세범 대표 인터뷰는 3편으로 연재합니다.


1편.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의 정석, 이 3가지만 알면 됩니다! 

2편. 유튜브 광고 수익만이 전부가 아니다!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3편. 억대 연봉을 받아도 불안했던 이유, 경제적 자유를 만들어가며 느끼는 행복


* 박세범 대표는 서울대 졸업 후 억대 연봉을 주는 외국계기업에 입사합니다.

4년 후 퇴사, 부모님 식당 운영을 돕게 됩니다. 식당을 운영하며 연마한 온라인 마케팅 기술로 일년 만에 매출 2배 향상! ‘자영업의모든것’ 채널에서 그렇게 체득한 세무, 온라인마케팅 관련 노하우를 전하고 있습니다. 

사업, 투자를 병행하며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중입니다.


*자영업의모든 것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i29uxJTqD7xOWZJ-9lEQw

* 자영업의모든 것 카페 : https://cafe.naver.com/jamo2017/1416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살려면? <마흔의 돈 공부> 저자 단희쌤 인터뷰

- 마흔, 현실적으로 돈 버는 방법은?_ 50대 인기 유튜버 단희쌤 강연 후기

- 마흔 이후 홀로서기, 독서와 쓰기로 준비하세요

- 대기업 퇴사 준비부터 나의 사업을 성공시키기까지_ 홍현 행정사 인터뷰

- 꼭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한 도전, 늦은 때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온라인마케팅 기본을 적용해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