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Mar 29. 2020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온라인마케팅 기본을 적용해보세요

12만 구독자 자영업의모든것 박세범 대표 인터뷰 1

자영업의모든것 박세범 대표 인터뷰 1편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의 정석

[마흔연구소의 영감을 주는 인터뷰]


서울대 졸업, 억대 연봉을 받던 외국계기업... 

퇴사 후 부모님 식당에서 연마한 온라인 마케팅 기술로 일년 만에 매출 2배 향상!

자신의 제품(서비스, 기술 등)과 온라인 마케팅 기술만 있다면 월 천만원은 어렵지 않다고 말하는 분.


자영업의모든것 유튜브(12만 구독자)와 네이버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박세범 대표님을 인터뷰했습니다.

인터뷰 주제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어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얻을 줄 알아야 해요.
그 기회가 지금은 유튜브에 있어요.


이렇게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는 시작되었습니다.

부모님의 식당을 도우며 습득한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 원리! 

유튜브를 키우기 위해 꼼수가 아니라, 그것들을 정석대로 하나씩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인터뷰 1편에서는 '구독자 0명에서 12만명이 되기까지, 적용한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초보 유튜버들,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 나만의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마흔연구소 인터뷰 영상> 

2년 전부터 하고 싶었던 유튜브를 드디어 시작했어요. 놀러와서 좋아요 구독해주시면 넘 감사감사^^ 유튜버 초보의 이야기도 나중에 올려보겠습니다.



Q 유튜브는 처음에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2017년 11월에 유튜브 이야기를 처음 들었어요. 

앞으로 동영상이 대세가 될 거라고요. 

그 이야기를 듣자마자 바로 시작했습니다.

구독자 0명에서 시작해서 유튜브 1000명 되는데 6개월, 1만 명 되는데 1년, 그다음 1년 동안 10만 명으로 구독자가 늘었어요.



Q 유튜브 채널을 키우기 위해서도 마케팅 방법을 썼다고 했는데 어떻게 했나요?


기본적인 인터넷 마케팅 원칙만 생각해서 했어요.


온라인 마케팅 기본이 고객들이 찾는 길목에 내 제품을 관심 있게 볼 수 있게 만들어놓는 거잖아요. 

내가 올리는 콘텐츠를 좋아할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할까? 이거를 가장 먼저 생각했죠.


그 키워드를 검색할 때 내 콘텐츠가 위로 올라오는 것을 목표로 했어요.

그래서 제가 타겟하는 키워드들에서는 다 상위노출을 시켰습니다.



Q 대단하네요. 어떤 식으로 상위노출이 가능했나요?


우선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았어요.


유튜브에서는 자동완성검색어를 확인하고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같은 것을 활용했죠.

제목도 말이 되는 제목이 아니라, 제가 잡고 싶은 키워드 조합으로 만들었습니다. 처음에 보면 제목이 다 이상해요.(웃음) 


후킹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키워드를 찾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 제작에도 공을 많이 들였죠.



Q 초보 유튜버들에게 검색량 많은 대형 키워드는 잡기 힘든 거 아닌가요?


처음에는 못 잡죠. 그래서 검색량은 어느 정도 있는데, 내가 잡을 만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게 중요해요.


저도 처음부터 센 키워드를 잡은 건 아니에요.

개인사업자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소득세 이런 것보다는 마이너한 키워드로 잡았죠.


거기서 반응이 좋으면 유튜브가 좋은 키워드에도 노출을 시켜주거든요.

단계적으로 키워드를 작은 것부터 잡아서 키워갔습니다.


시즌에 맞춰서 그 전에 미리 유튜브 컨텐츠도 준비했어요.

1월 달에 자영업자들이 부가세를 엄청나게 조회하거든요. 12월부터 준비해서 상위노출 시켜놓고 하는 식으로요.



자영업의모든것 박세범 대표님이 유튜브 촬영과 편집을 진행하는 공간. 저도 이런 공간 하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ㅎㅎ




Q 제목과 콘텐츠 외에 신경썼던 부분은요?


유튜브가 잘되려면 제일 중요한 두 가지가 썸네일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이에요.

우선은 썸네일을 잘 만들어서 노출됐을 때 눌러보고 싶게 해야 해요.


두 번째가 시청지속시간.

눌러보고 들어왔는데 금방 나가면 이 영상은 안 좋은 영상, 이 채널은 안 좋은 채널이라고 인식해서 유튜브가 노출을 안 시켜주거든요.


이 수치들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유튜브가 잘되려면 일단 콘텐츠가 좋아야 하고, 그다음에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이 핵심이에요. 이게 안 되면 유튜브는 안 돼더라고요. 꼼수가 통하질 않아요.



Q 클릭률 높이는 썸네일은 어떻게 만들었나요?


제가 그런 쪽에 센스가 없어요. (웃음)

일단 제가 어떤 영상을 눌러볼 때, 왜 눌러보지? 항상 생각하고요.


잘 모를 때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게 벤치마킹이잖아요.

예를 들어 신사임당처럼 잘되는 채널들 보면서 따라해보면서 만들었습니다.



Q 클릭률, 지속시간은 어느 정도 나와야 하나요?


제 영상의 클릭률은 보통 3~4프로예요. 제 카테고리는 그래요.

그런데 광고 수익으로 먹고사는 채널들은 20, 30프로씩 나오는 것도 있더라고요.

근데 그건 자극적이어야 하고. 제 거중에서도 8~9 프로씩 나오는 영상이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자극적으로 만든 영상들인데요.


그것 중에서 시청지속시간이 40프로 넘어가면 잘될 확률이 높아지더라고요.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경험해보니 실제 그렇더라고요.



Q 콘텐츠 업로드 주기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요?


저는 일주일에 하나도 못 올렸어요. 지금도 그렇고요.

저는 처음부터 영상을 많이 올리는 게 하나도 안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자영업자 세금 이런 것들이라면, 사람들에게 필요한 건 많은 콘텐츠가 아니라 잘 정리된 하나의 콘텐츠잖아요. 제대로 정리해서 하나씩 올리는 걸 목표로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공들여서 최대한 압축해서 꼭 필요한 부분만 보실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에, 2년 반 전에 올린 영상을 지금도 계속 보세요.


콘텐츠 업로드 주기는 채널 특성에 맞게 하면 될 거 같습니다.

먹방이나 시간 때우기용 영상 같은 건 자주 하는 게 좋을 거고요. 


정보나 교육 채널은 정리를 잘해서, 사람들이 필요할 때마다 찾아볼 수 있게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의 경험을 이야기 중인 자영업의 모든 것 박세범 대표




Q 초보 유튜버들,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일단은 유튜브를 하기로 했다는 마음을 먹은 것에 응원을 드리고 싶어요.

좋은 선택을 하셨습니다.


저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신 분이라면, 유튜브는 꼭 해야 한다고 보거든요.

유튜브가 포화상태라고 하지만, 사람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틈새를 찾아서 하면 얼마든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또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인터뷰 2편과 3편은 이 주제로 이어집니다.

2편. 유튜브 광고 수익만이 전부가 아니다! 지금이라도 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3편. 억대 연봉을 받아도 불안했던 이유, 경제적 자유를 만들어가며 느끼는 행복



* 자영업의모든것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i29uxJTqD7xOWZJ-9lEQw

* 자영업의모든 것 카페 : https://cafe.naver.com/jamo2017/1416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살려면? <마흔의 돈 공부> 저자 단희쌤 인터뷰

- 마흔, 현실적으로 돈 버는 방법은?_ 50대 인기 유튜버 단희쌤 강연 후기

-마흔 이후 홀로서기, 독서와 쓰기로 준비하세요

- 대기업 퇴사 준비부터 나의 사업을 성공시키기까지_ 홍현 행정사 인터뷰

-꼭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한 도전, 늦은 때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인기업으로 월 1000만원을 안정적으로 버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