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합이 모여서 인생 전체를 만든다

인생은 당신이 순간 순간 선택했던 합이 모인 하나의 정체성이다.

by 이유미

인생은 무수히 많은, 크고 작은 일련의 사건들이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형태를 이루게 되고, 그것이 한 사람이 살아가는 운명이 된다. 순간 순간들 내가 내린 생각으로 선택을 하게 되고, 우리는 그 거대한 흐름에 몸을 맡긴 채 유유히 흘러가는 강물에 떠다니는 하나의 돛단배같은 존재같기도 하다.


순간의 합이라는 것은 결국 우리의 무수한 선택과 맞닿아있는데, 이 선택이라는 것을 내릴때 많은 사람들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된다. 결국 그 것이 내 인생의 향방을 좌우하게 되고, 내가 만날 사람들을 결정하게 되며, 어떤 일이 내 앞에 닥치게 될지를 알려주는 복선과도 같은 것이니까.


결국 내가 선택한 모든 것에는 나의 가치판단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부모님의 영향일수도 있고, 살아가면서 쌓은 수많은 경험치에 의해서일수도, 나의 작은 생각들과 습관들, 감정들이 모여서 그렇게 된것일수도 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인생의 커다란 파도를 항해해 나가는데 그 안에 필요한 토대는 내가 심어놓은 것은 분명하다.


어떨때는 내 판단이 옳은 것인지 사람들에게 많이 물어볼때가 있다. 또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때도 사람들은 점집이나 타로를 보거나 해서 나의 운명이 어떻게 흘러갈지, 이런 상황일때 어떻게 하는게 가장 옳은 선택일지 남에게 물어보곤 한다.

하지만, 모든 선택은 결국 내가 하는 것밖엔 없다.

남이 대신 책임져줄수도 떠맡아줄수도 없다.

배에 주인이 한 명이지, 두 명이 될 수는 없는 것처럼.


오늘 나는 어떤 크고 작은 선택들을 하고, 또 그로 인해 어떤 습관과 운명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만들어지고 있는 것일까? 늘 내가 옳은 판단을 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남에게 그 주도권을 맡기려고 하기 보다는 나 스스로 좋든 싫든 붙잡고 가는 것, 잊지 말자고 다짐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너무 애쓰면서 살지는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