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 Apr 22. 2019

연애의 법칙 - 6

연애의 성장 사이클



6. 연애의 사이클


1) 1막 진입:자의식
누구나 처음 이성을 보고 강한 끌림의 경험을 있다. 나는 중학교 옆자리에 앉아있었던 여자아이에게 끌렸고, 그 아이를 짝사랑하며 1년을 보냈다. 단 한마디도 나누어보지도 못하고 졸업하고 말았다. 16살 중학교 3학년이 되어서야 이성에 눈을 뜨게 되었다. 그 전에는 여자가 나와 다른 존재라는 것을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짝사랑은 숨어있던 욕망을 깨우고 사이클의 첫 진입로가 된다.

2) 욕망:혼돈기
20대의 젊은 남성은 성적 욕망과 에너지가 넘치는 시기다. 성욕은 연애욕구의 동기가 된다. 나의 20대 시기는 제대로 이성관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억압적인 교육시스템에서 자기 비하와 열등감으로 괴로워하고 있는 인간이 이성에게 접근하기 쉽지 않았다. 처음 연애를 하게 된 동기는 성적 호기심이 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과거를 떠올려보면, 내가 상대에게 끌리는 느낌은 욕망의 작용이 더 컸다. 


당시에 몰랐던 부분은 특정한 외모에 끌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대상을 면면히 살펴보면 나에게 결핍되었던 것들을 가지고 있었다. 내가 의식하지 못하던 것을 무의식이 발견하고 있었다. 무의식은 인간 내면의 영역이며, 이끌림의 법칙은 초월적인 영역이다. 20대는 무의식과 운명의 법칙, 이 두 요소들이 인간이 행동하는 의지에 깊이 관여하는 듯하다. 정신이 성장할수록 이 두 요소의 영향력은 점차 줄어든다.

3) 기폭제:첫 경험
첫 경험은 이성 간의 육체적 다름을 처음 인지하게 된다. 이 통과의례는 중요하다. 올바른 성교육을 받은 사람과 받지 못한 사람은 이후의 여정이 다르게 된다. 나는 후자에 속한다. 교제를 하는 중 남자와 여자는 육체적인 성욕의 사이클이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었다. 나는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다. 육체적 관계가 주가 되면, 오래가지 못하게 되었다. 첫 연애를 통해 나는 정신적 소통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애관이 바뀌게 되었고 이성을 보는 관점이 변화하는 지점이었다.

4) 2막 진입:혼란의 시기
2막의 시기에 사람들은 많은 이성을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거나 아예 이성교제를 거부하고 혼자 있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후자였으며 욕망은 나쁘고 거세해야 할 대상이라는 잘못된 교육관을 받아들였다. 이 때문에 멍청한 수행자와 같았다. 그것은 자신을 속이는 행위였다.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잘난 척으로 교묘히 포장하고, 자신은 선비처럼 산다고 생각하는 머저리와 다를 바 없었다.


5) 절망의 순간:실연
한 여자가 다가와 내 영혼은 뒤흔들었다. 허전한 가슴속을 채워주는 말 한마디에 무너지고 말았다. 그 당시 나는 나를 찾겠다는 열망과 이성을 만나고 싶은 본능이 충돌하고 있었다. 내적 갈등이 심할수록 쉽게 무너진다. 그녀는 나의 뇌관을 흔들고 떠났다. 사랑하는 여자에게 차이고 깊은 우울증에 빠져들었다. 1년 가까이 어두운 동굴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여기서 올바른 방향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원인은 찾아보는 것이다. 고통의 바닥까지 가게 된다.

6) 영혼의 어두운 방:뿌리를 찾다
한 사람의 이미지가 매일 생각나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것이 없다. 우울증으로 게임과 인터넷으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허비되는 시간이 지속될수록 공허함은 커지고 중독 증세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나를 타락시켰다. 나는 여기서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이대로 무너질 것인가 일어설 것인가? 고통의 뿌리를 찾기로 했다. 이로써 3막에 진입하게 되었다.

7) 3막 진입:변화
정신적 고통은 육체적 고통과는 다르다. 원인을 찾아 나서는 것은 인간의 가장 고귀한 행동이며 운명의 법칙이 의도하는 바이다. 바른 길을 찾기 위한 탐색을 했다. 영혼의 스승을 따라 나의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는 작업이 하기 시작했다. 자신의 모순으로 고통의 원인 찾아가는 여정은 가장 경이로운 작업이었다.

8) 심연으로의 진입:빛과 그림자
나는 살아온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그 안에서 생각과 행동이 모두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모순을 근원적인 뿌리까지 찾아 들어가 보면, 나의 무의식은 다양한 방법으로 빛과 그림자의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습관의 뿌리를 찾고 이해하는 지점부터 고착화된 습관이 교정되기 시작했다. 이것이 알아차림이며 깨달음이다.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 무렵부터 이성을 편안하게 대했다. 운명은 한 발짝 물러섰다. 그러므로 나의 자유의지가 더 단단해졌다.

9) 환경의 변화:과도기
고착화된 습관들이 깨지면서 나의 생활환경도 변화했다. 성장하는 기간 동안 폭풍이 몰아치기 전의 상황과도 같았다. 이제 고요하고 평화로웠다. 어느 시점에서 많은 이성들이 나를 에워싸고 몰려왔다.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는 하나의 테스트와 같았다. 인기 있다는 것은 분명 기분 좋은 일이다. 그러나 순간의 변화는 의심스러웠다. 나의 힘이 아닌 초월적인 힘의 작용이었다. 


성장의 사이클의 마지막 관문은 가장 결핍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난 인기 없는 남자, 바로 인기가 큰 결핍이었다. 인기에 취해 잠시 머뭇거렸고 보기 좋게 걸려들었다. 여기서 무사히 통과했다면 마지막 여정은 짧게 마무리가 되었을 것이다. 나는 실패하고 반성했다. 이후 순식간에 인기는 사라지고, 커다란 운명의 매질을 맞았다. 생활환경도 급속히 힘들어지고 다음 단계로 힘겹게 가야 했다.

10) 피날레:3년의 결실
자신의 모순을 알게 되면 과거는 재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미래도 예측 가능해진다. 인간이 무의식의 법칙을 이해하면 피드백은 빨라진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하면 무의식은 빠르게 답해준다. 이러한 효과는 성장을 위해 빠른 교정작업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빠르게 정신적 진화를 가능하게 해 주며, 성장의 사이클이 빨라진다. 나는 성장의 2단계 진입하게 되었고, 초월적인 영역의 입구에 들어서 있는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연애의 법칙 -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