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스I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Pinkfong Company Jun 11. 2017

스마트스터디에서
가장 시끄럽고 활동적인 팀, "쩐빵"

핑크퐁 유아동 교육 콘텐츠 제작팀, '쩐빵팀'에서 함께할 동료를 찾아요.

[스스IN] Issue No. 2 


아이들뿐 아니라, 전연령에서 사랑받고 있는 국민 동요 '상어 가족'을 아시나요?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귀여운~ 뚜루루뚜루~' <핑크퐁 상어 가족> 은 어떤 팀에서 만들었을까요? 

핑크퐁 동물 동요/ 자동차 동요/ 공룡 동요 등 수많은 히트곡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약 2,300여 편의 동요를 만들어온,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 콘텐츠 제작팀에서 함께 할 동료를 찾습니다. 핑크퐁 동요에 저절로 어깨가 들썩거리고, 나도 함께 만들고 싶다는 분은 주목해 주세요!  (채용 공고 보기)



스마트스터디에서 가장 시끄럽고 흥이 넘치는 팀, 

핑크퐁 콘텐츠 제작팀, 쩐빵(중국어로 '최고'라는 뜻) 팀을 소개합니다. 
과자를 먹으며 삼삼오오 앉아서, 때로는 스탠딩으로 둘러서서 왁자지껄! 회의와 수다의 경계가 애매한 곳.

수다에서 화제가 된 내용에 대해 바로 몸을 움직여보고, 글(가사)로 표현하고, 영상에 담아두는 곳.

빠르게 결정하고 시도하며, 수정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곳. 

'재미없다', '신나지 않는다'는 동료의 솔직한 피드백을 통해, 퀄리티를 높여가는 곳.

콘텐츠 창작자들에게는 감히 이상적인 업무 환경이 아닐까 라고 생각되는 곳입니다.


약 20여 명의 선원을 태운 흥부자 쩐빵호를 이끌고 있는 선장, '포돈'님을 만났습니다. 



Q. 쩐빵팀의 독특한 문화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개개인의 강점을 발견하고 살려주는, 최강의 팀워크

신입 때 처음 회사에 들어오면 어색하고, 선배들에게 주눅이 들 수도 있는데 저희는 그런 게 거의 없어요. 내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함께 찾아주고 그게 결과물로 이어지도록 다들 도와줍니다. 나에게 이런 능력이 있었나, 나도 몰랐던 잠재력이 끌어올려집니다. 

그러다 보면 점점 자신감을 갖게 되고, 내가 팀에서 중요한 사람임을, 그리고 다른 사람 모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람임을 느끼게 됩니다. 내가 크고 있구나, 발전하고 있구나를 느끼게 되는 팀이에요. 그러니 팀워크가 좋은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어떻게 이런 사람들이 한 팀에 모였나' 싶을 정도로, 재미있고 인성 좋은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는 것이 우리 팀 최고의 자랑입니다. 




'흥' 부자들을 더욱 배부르게 하는 간식시간!

오후 4시 즈음, 누군가 쓰윽 나가서 간식을 한 보따리 사가지고 옵니다. 팀 메신저 창에 '간식이 왔다'는 메시지가 뜨면 모두 옹기종기 모여듭니다. 다이어트 끝, 수다의 시작이지요. 어제의 쇼핑 리스트부터 비 오는 날을 더 오싹하게 만드는 무서운 이야기, 워킹맘들의 육아 이야기와 싱글의 연애 조언까지~ 여고생들 수다시간처럼 하하낄낄 거려요.  

수다를 통해 팀 내 소통이 좋아지고, 협업이 더 편해지는 것은 물론, 각자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업무 성과가 가장 좋기 때문에 개개인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는 것 모두에게도 꼭 필요한 일이지요. 

다른 회사에서는 보기 힘든 광경이지만, 우리 팀에서는 에너지의 구심점이 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수다는 우리의 '흥'을 배가 시켜 줍니다. 



하고 싶은 일을 손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을 즐겁고 재미있게 하는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리 팀이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내가 재미있어하는 콘텐츠를 만든다'입니다. 만드는 사람이 즐겁고 재미있지 않으면 절대 재미있는 콘텐츠가 나오지 않으니까요. 

기획 회의가 끝나면 회의에서 나왔던 아이템 중 하고 싶은 것들에 손을 듭니다. 욕심쟁이들이 너무 많아서 아무도 '지금 일이 많아서 이건 못해요' 하지 않고, '어떻게든 할 테니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래요'라고 말합니다. 일로만 생각하면 스케줄 때문에 나서지 못할 테지만, 정말 즐기기 때문에 욕심을 주체할 수 없습니다. 물론, 하고 싶지 않은 일은 거부할 수 있는 권한도 함께 주어집니다. 



좋은 것은 '와우~' 폭풍 칭찬을, 별로인 것은 '재미없다!'라고 쿨하게 의견을 던지고, 받아들인다. 

의견을 구할 곳이 많아서 좋습니다.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판단은 각자가 하지요. 남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라고 대충 보거나 좋은 말만 해주는 사람은 없어요. 강요도 없고요. 좋은 것은 엄청난 리액션이 돌아오고, 별로이면 바로 솔직 담백한 평이 돌아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서로에게 용기가 필요한 일인데, 우리 팀은 서로 기분 나쁘지 않게, 불필요한 감정 소모 없이 솔직하게 나눌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할 일이 너무나 많다. 

이것이 과연 장점일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하다 보면 최고의 장점임을 알게 됩니다. 지금까지 일하며 '뭘 해야 하지?'를 고민해본 적이 없습니다. 만들면 만들수록 만들 것들이 더 많아집니다. 재미있게 나올 콘텐츠 아이디어는 너무너무 많은데 하루가 24시간 인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일을 하다 보니 지루할 틈이 전혀 없습니다. 같이 할 분들을 애타게 기다립니다! (채용 공고 보기)

바쁘지만 신나고 즐거운 쩐빵팀


결과물이 잘 나와서 뿌듯하다.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만든 동요는 전 세계에 모바일앱과 YouTube 등을 통해 서비스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갖고 있습니다.(앱 기준 1억 5천만 누적 다운로드, YouTube 기준 25억 회 시청) 우리의 소비자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수년간의 노하우가 쌓여있습니다. 이런 멤버들의 피드백과 손을 거쳐 나온 결과물은 전 세계에 서비스되며, 스스로도 자랑하고 싶을 만큼 훌륭합니다. 친구들에게 "내가 만들었어", 자녀에게는 "엄마가 만들었어", "아빠가 만들었어"라고 자신 있게 얘기합니다. 이는 스마트스터디 쩐빵팀 멤버로서의 최고의 경험입니다. 쩐빵팀에 합류하세요! (채용 공고 보기)


핑크퐁 콘텐츠가 2,000편을 돌파 기념 자체 제작한 '이천수'와 함께



Q. 쩐빵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나요? 


유아동에게 필요한 모든 콘텐츠(Learn & Play)를 만드는 일 

학습도 놀이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각자의 스타일과 콘텐츠 형태에 따라 업무 방식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공통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주제를 만들지 고민하고(영어, 학습, 동물, 체조, 미술, 율동, 생활 습관 등) →  내용에 무엇을 담을지 고민합니다. 흥겹고 재미있으면서도 교육적 메시지를 담으려 합니다.  가사와 캐릭터, 영상에 어떻게 표현할지 정합니다. 쩐빵팀 멤버들은 이러한 과정을 굉장히 즐기며 일하고 있습니다. 


[안무 기획 회의 중 율동 영상 보러 가기]


글로벌 콘텐츠로 만드는 일

핑크퐁 콘텐츠는 현재 한글, 영어, 중국어(번체/간체), 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로 제작되어 글로벌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각국의 문화에 맞는 현지화 작업을 거치고, 해외 스튜디오와 합창단, 성우를 발굴하여 현지에서 직접 녹음을 진행합니다. 쩐빵에는 글로벌 인재들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현지인의 목소리를 담기위해 중국, 러시아 등지에서 녹음을 합니다.


Q. 어떤 분과 함께 하고 싶은가요? 


스토리를 좋아하는 사람, 재미있는 콘텐츠를 잘 찾는 사람

저희는 봐도 봐도 더 보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동요든 동화이든 다큐멘터리이든 스토리가 가진 힘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스토리를 좋아하고,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많이 경험한 분이 필요합니다. 핑크퐁은 글로벌 콘텐츠이므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 트렌드에 대해서도 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구체적으로 많은 분

'하고 싶습니다'를 외치면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만드는 일인지 모르는 분과는 함께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활동에 관심이 많고, 유아동 콘텐츠 제작에 애정을 가진 분 이면 좋겠습니다. 재미있는 상상을 구현할 구체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일분백멍청.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 

'일분백멍청'은 어린 시절 제 별명이었습니다. 일분 동안 백가지 상상을 하느라 멍해질 만큼 상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상상력이 뛰어난 유아동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을 가진 분, 상상력이 뛰어난 분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을 많이 듣고 좋아하는 분, 음악에서 오는 흥을 표현할 줄 아는 분이 우리 팀과 잘 맞을 거라 생각합니다. 



밝고 긍정적인 분 

에너지가 있는, 밝은 분이 좋습니다. 면접을 볼 때 대화 과정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많이 봅니다. 떨려서 말을 잘 못해도 내면에 있는 밝음은 잘 숨겨지지 않습니다. 밝은 상상력과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는 사람과의 면접(대화)은 즐겁기까지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쩐빵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면서, 유아동 콘텐츠에 본인만의 개성을 살린 마음껏 발휘하고 싶으신 분들을 기다립니다. 



- 스마트스터디 NPC팀 윙 작성. 




핑크퐁 콘텐츠 제작팀- 기획자/디자이너 모집

핑크퐁 콘텐츠 제작팀에서 유아동 콘텐츠 기획자, 캐릭터 및 영상 디자이너를 찾습니다. 

신입은 2017년 6월 30일, 경력은 7월 31일에 지원 마감합니다. (채용 공고 보기)


전형 절차 

[신입] 서류 →  1차 실무 면접 →  인턴 3개월 → 평가를 통해 본 채용 여부 결정

[경력] 서류  → 1차 실무 면접  →  2차 임원 면접 

- 서류 마감일 전에라도, 지원하신 분들의 서류 검토 및 면접 전형을 진행합니다. 



유아동 콘텐츠 기획자 (지원하기)

주요 업무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서 보는 즐겁고 유익한 교육 콘텐츠 개발

어른들에게도, 아이에게도 즐겁고 유익한 동요, 동화,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유아동을 위한 Play & Learn 커리큘럼 개발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다국어 버전 제작 

콘텐츠 제작 방식: 주제 선정(동물, 인체, 영어학습, 체조, 정서, 미술 등) → 장르 선택(동요, 동화, 다큐 등) → 주제와 장르에 맞는 구성요소 정리(스토리 플롯, 가사, 음원, BG 등)

우대조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힌디어, 태국어, 말레이시아어 중 1개 이상 언어에 능통하신 분

음악 관련 기획이나 동아리/작업 경험이 있으신 분

글쓰기 센스가 있으신 분


캐릭터 및 영상 디자이너 (지원하기)

주요 업무

핑크퐁 유아동 교육 콘텐츠 내 캐릭터 디자인

영상 콘셉트 디자인(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사용)  

영상 기획 및 스토리보드 제작, 마스터 영상 제작 (플래시, 애프터 이펙트 사용)

우대조건

드로잉과 영상 제작이 모두 가능 한 분

밝은 색감, 유아동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분

캐릭터 이미지를 작업중인 쩐빵팀 디자이너


참고 기사 및 영상

통통 튀는 핑크퐁, 뽀로로가 샘내겠네요 - 중앙일보 2017.05.12

[인터뷰] 핑크퐁 제작자 정유진 크리에이터 "유튜브서 상어 가족 4억 뷰 찍은 비결요? - IT 조선, 2017.04.16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귀여운~ 뚜루루뚜루" 핑크퐁 탄생 주역 '쩐빵팀' 인터뷰 - jobN, 2016.08.15

[꿈의 직장] '근무시간'이 따로 없는 회사 - 머니위크 2015.10.29

쩐빵팀 신입 '올라'님의 신입 발표 영상 - 스마트스터디, 2016.07.06




스마트스터디 홈페이지

스마트스터디 페이스북(최신 소식, 기업 문화 등)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 만들 동료를 찾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