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뮤즈노트 Nov 16. 2021

16. [레벨업] 실습 중인 용

실천 습관 중용

동하가 아이템을 모아 용기 있게 나서려는 데 아리스토텔레스 선생님이 손을 잡았어요.


"동하야! 저 괴물과 마지막 전투를 치르기 전 너에게 선물을 주고 싶구나."


동하는 선물이란 말에 눈이 번쩍 뜨였어요. 아리스토텔레스 선생님이 말씀하셨어요.


"저 괴물과 함께 싸울만한 드래건, 그러니까 용이 있기는 한데, 아직은 배우는 중이라서 실습 중인 용이라고 한단다. 그 용은 웬만해서는 움직이길 싫어해. 만약 네가 아래 문제를 풀어서 용의 마음을 얻는다면 아마 용을 부려서 함께 싸울 수 있을 거야. 어때... 도전해보겠니?"


동하는 지금 차가운 용 더운 용, 가릴 처지가 아니었어요. 고개를 끄덕이자 갑자기 황금색 비늘을 지닌 커다란 용이 나타나서는 입을 벌렸어요. 용의 입에서 안개가 뭉개 뭉개 나오더니 곧 문제가 떠올랐어요.



다음은 도덕 교과서에 나오는 도덕적인 삶을 사는 방법입니다. 아래 질문에 답하세요.

1. 위의 그림과 [괄호]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해야 할 일을 살피는 이유는 남이 하지 않은 일을 먼저 행동하여 그 결과로 칭찬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2) [ㄱ]은 중용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어떤 행동을 하기 전 지나치거나 부족한 점이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3) [ㄴ]은 실천입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4) [ㄷ]과 [ㄹ]은 습관입니다. 실천의 결과를 되돌아보고 다시 시작함으로써 더 좋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이 그림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도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습관의 중요성입니다.


2. 다음 중 도덕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1) 친구들이 BB탄 총을 위험하게 쏘고 있었지만 하지 말라고 하면 나와 안 놀아줄까 봐 가만히 있었다.

2) 친구가 휴지를 주우려는 데 먼저 나서는 게 중요하므로 재빨리 휴지를 가로채 쓰레기 통에 넣었다.

3) 친구가 실수로 휴지를 떨어트렸는데 어쨌든 휴지를 버리는 건 잘못된 행동이므로 선생님께 말씀드렸다.  

4) 중용은 중간이나 절반을 뜻하므로, 친구 몰래 친구의 과자를 딱 절반만 먹었다.  

5) 오늘 착한 일을 했지만 더 좋은 방법은 없었는지 일기에 쓰며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다음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세요.

하나 : 화단의 예쁜 꽃이 엉망이 되었네! 모두 꽃대가 부러져 버렸어.

동하 : 아~ 그거. 친구 두 명이 장난친다고 꽃을 모두 꺾었어. 그래서 나는 중용을 지켰지.

하나 : 어떻게 했는데?

동하 : 두 명 다 선생님께 이르는 건 지나치잖아? 그렇다고 둘 다 못 본 채 하는 것도 양심이 부족한 것 같아서 말이야. 그래서 두 명 중에 딱 절반인 한 명만 선생님께 고자질했어. 2명 중 절반, 한 명만 일렀으니까 중용이지.

하나 : 동하야~ 그건 중용의 태도가 아냐. 중용은 잘못된 일이나 숫자의 딱 중간을 뜻하는 게 아니야. 중용은 행동을 하기 전에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는지 살피고 최선의 방법을 찾는 태도야.

동하 : 그럼 여기서 중용은 뭘까?

하나 : (가)

동하 : 그런데 나중에 친구들이 나랑 같이 안 놀아주면 어떡해?

하나 : 물론 앞으로 이런 일이 있을 때 설득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고민해보겠지. 하지만 잘못된 일 앞에서 나랑 놀지 않을까 겁을 내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

3. 위의 대화에서 중용의 올바른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 하나


4. (가)에 적절한 하나의 대답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서 자유롭게 써 보세요.

예시) 먼저 친구들을 말렸을 것입니다. 화단의 꽃들이 더 이상 상하지 않게 말입니다. 그런 다음 친구들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말해줘야 합니다.  


5. 아래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한 윤리학을 표현한 그림을 보고 잘못 설명된 말은 어떤 것인지 모두 골라보세요. 정답) 1), 5)

1) 중용을 찾는 데에는 숙고, 즉 도덕적인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내 행동이 지나치거나 부족한 것은 아닌지 실천 이전과 이후에도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2) 도덕을 배우면 사람들은 나쁜 짓이 뭔지 알게 되므로 절대로 나쁜 짓을 하지 않게 됩니다.

3) 도덕에 대한 지식만 있고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4) 예절 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도덕적인 삶이 습관이 되어 행복하게 살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5) 도덕적인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훌륭한 성격을 지니고 태어납니다.    



문제를 다 풀고 나자 갑자기 황금색 용이 몸을 꽈배기처럼 꼬았어요. 그러더니 물살을 튀기며 빠르게 하늘로 올라가 버렸어요. 반짝! 햇빛에 용의 비늘이 반사되었어요. 용이 그대로 떠나버린 듯했어요. 동하는 실망했어요. 아리스토텔레스 선생님도 예상 못했다는 듯이 하늘을 바라봤지요.


정말 천방지축 용이로구나! 하지만 네가 열심히 문제를 풀었다는 건
나도 알고 실습 중인 용도 알고 있을게다!


동하는 언제까지고 실망하고 있을 수만은 없었어요. 붉은 괴물 물고기가 갑자기 튀어올라 물살을 가르며 동하 앞으로 공격해왔기 때문이에요. 동하가 몸을 살짝 비틀자 물고기가 꼬리를 이용해 강하게 바위를 때렸어요. 바위는 산산조각이 났어요. 동하는 선생님과 함께 급한 물살에 휘말리고 말았어요. 이대로 있다간 바로 폭포 밑으로 떨어질 것만 같았어요. 동하는 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생각의 힘에 집중하며 그간 모은 아이템을 떠올렸어요.

이전 16화 15. 도덕과 윤리를 왜 배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