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수많은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질병
세계 보건 기구는 1996년에 비만을 단순히 살이 찐 상태가 아닌, 비만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지정했습니다. 국내 비만 인구는 세계 평균과 비교하면 적은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사회 환경과 생활 습관 변화에 따라 위험 체중을 넘어서 고도비만으로 발전하는 환자 수가 느는 추세이며, 특히 젊은 연령대의 비만은 각종 전신 질환을 일으키고 정신 건강을 해쳐 삶의 질을 저하하고 있죠.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
체중이 증가하면서 혈액 공급 요구량이 많아지면 심장에 많은 부담이 가서 좌심실 비대증이 올 수 있으며, 고지혈증과 고혈압, 관상동맥질환이 뒤따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낭 질환
비만으로 인해 담즙 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서 담석증과 담낭염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산부인과 질환 및 유방 질환
체지방이 과다하면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겨 월경불순이나 자궁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만 여성은 정상 체중인 여성보다 자궁암에 걸릴 위험이 3~4배는 높죠.
근골격계 질환
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면서 연골이 닳거나 찢어질 확률도 높아져 관절염이나 요통 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지방간이나 당뇨병, 수면무호흡증, 뇌졸중 등 수많은 합병 질환을 유발하고 암 발병 확률을 높이며,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 식이 장애 등의 심리적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비만이 유발하는 각종 합병 질환은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굳어진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고도비만 환자는 관절 통증이나 부상 때문에 운동 요법을 실행하기도 쉽지 않죠. 또한, 비만 때문에 생긴 심각한 합병 질환으로 치료가 시급한 경우도 있는데, 한사랑병원에서는 다양한 비만치료 시술과 수술 요법을 통해 초고도비만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위풍선 삽입술
위풍선은 인체 친화적인 소재로 만든 특수 풍선을 내시경을 통해 위장 내에 장착하는 비만치료법으로, 포만감을 조절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엔드볼
프랑스에서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새로운 위풍선으로, 기존 위풍선보다 가볍고 얇으며 인체 순응도가 개선됐습니다.
위풍선 및 엔드볼은 수면진정내시경 하에서 시행하며, 약물치료가 필요 없는 비수술 비만치료법입니다. 합병증이 거의 없고 흉터가 남지 않으며, 비만 수술보다 입원 기간이 짧고 일상 복귀가 빨리 이루어지죠.
6개월간 초과 체중의 32% 정도, 약 14~18kg 정도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감량 수치는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며,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위소매절제술
복강경을 이용해 위 용적을 일부만 남기고 긴 소매 모양으로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수술 합병증과 대사성 합병증이 적고, 효과가 미흡할 때는 다른 수술로 변환하기도 어렵지 않으며, 소화 기관의 해부학적 변형이 없어서 위내시경을 통한 위장 진찰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루와이 위우회술
위 용적 일부를 남기고 봉합한 뒤, 남긴 용적을 우회시켜 소장으로 바로 연결해 영양분 흡수를 제한하는 수술법입니다. 초고도비만 환자에 적당하고, 미국에서는 가장 많이 시행되는 방법이기도 하죠.
고도비만 수술은 수술 후 퇴원할 때부터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이고, 수술 후 첫 3개월 이내에 초과 체중의 50% 이상이 빠져 체중 감량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2019년부터 국내에서도 비만 환자의 치료 목적 수술에 대한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기 시작하여, 본인부담금 30%만 부담하면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사랑병원의 비만치료는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닌, 고도비만 환자의 비만 합병증을 치료하고 체중을 감량해 수명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