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Feb 03. 2020

이유 없이 피곤하다면 갑상선 검사 받아보세요

스스로 알아채기 힘든 갑상선 질환

젊을 때는 몸이 특히 허약하거나 어지간히 힘든 생활을 하지 않는 이상,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에는 잘 걸리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유독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갑상선 질환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남성 환자보다 여성 환자 수가 2배를 훨씬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갑상선 이상은 태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므로, 결혼 전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들은 갑상선검사를 받고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여성에게 갑상선 질환이 많은 이유는?

갑상선 질환의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만성 피로, 갑작스러운 큰 스트레스에 의해서 발병할 수도 있죠.

또한, 여성 호르몬이 갑상선 세포의 기능 조절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만큼, 임신이나 생리 때문에 호르몬 변화가 큰 여성에게서 갑상선 기능 이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보다 면역계가 활성화되어 자가면역 질환 발병률이 높으므로,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인 갑상선 질환이 더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갑상선 질환의 종류는?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며 신체 대사가 저하되는 상태입니다.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지만 식욕은 떨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목이 쉬거나 추위를 잘 타게 됩니다. 임신 중에 아이오딘 섭취량이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과다해지며 신체 대사가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 증후군입니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숨이 차며,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목 주변이 붓습니다. 식욕은 늘지만 체중은 오히려 감소하며, 안구가 점점 돌출되기도 합니다.

- 갑상선 결절

갑상선 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하여 혹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매우 흔히 발생하는 내분비질환으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발생 빈도도 높아지죠. 대부분은 양성 종양으로 미용상 문제 외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일부는 갑상선검사 결과 악성 종양, 즉 갑상선암으로 밝혀지기도 합니다.




갑상선 질환을 밝히는 갑상선검사 방법은?

- 혈액검사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양을 측정합니다.

- 초음파 검사

갑상선과 림프샘을 포함한 주위 조직의 형태를 초음파 영상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는 작은 종양도 찾아낼 수 있으며, 갑상선암의 진행 상태를 알아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CT, MRI 촬영

초음파 검사보다 갑상선 및 주변 조직의 형태를 더 세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갑상선암 치료 경과를 살펴보거나 암 진행 정도를 파악할 때 이용합니다.

- 세포 및 조직검사

갑상선 세포 조직을 채취해 종양의 양성, 악성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갑상선 질환 치료 방법

갑상선검사 결과 질환이 확인된 경우, 해당 질환에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갑상선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 약물로 호르몬 기능을 조절하여 치료하며, 꾸준히 병원에 방문해 경과를 확인하며 질환을 추적하고, 약물 복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주변으로 전이되는 일이 적어 치료 예후가 좋은 '착한 암'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치료를 위해 대부분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며, 수술 후에는 다른 갑상선 기능 질환과 마찬가지로 꾸준한 병원 방문과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사랑병원의 갑상선 치료 방법

- 내시경갑상선절제술

목 부위에 있는 갑상선의 특성상, 수술 후에는 눈에 띄는 흉터가 남습니다. 내시경갑상선절제술은 이러한 흉터를 없애고자 개발된 방법이며, 겨드랑이와 유륜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법입니다.

피부를 들어 올려 수술 공간을 확보해야 하므로 수술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고 회복 중 통증이 있지만, 눈에 띄는 흉터는 남지 않으므로 가장 많은 환자분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 갑상선고주파치료술

초음파를 이용해 1mm 굵기 바늘을 종양 내부에 정확히 삽입하여 섭씨 100도씨의 고주파로 종양을 태워 치료하는 비수술 치료법입니다. 주로 작은 양성 종양에 시행하며, 혹만 제거하므로 갑상선 기능에는 문제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은 임신과 출산, 여성 삶의 질에도 큰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거나 단순 피로로 착각하기 쉬워서 치료 시기가 늦어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의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결혼과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이라면 갑상선검사를 통해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일이 많으므로, 치료 후 꾸준히 관리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연휴에도 급습하는 격통, 맹장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