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도 Nov 03. 2021

엄마는 나비가 되었다가, 별도 되었다가 그래?

올해 유독 나비가 많이 보인다. 이것도 기후 변화의 영향인가.


주말에 하이킹을 하는데, 나비 한 마리가 유독 우리 주변을 맴돌면서 한참을 따라왔다. 내 어깨에도 앉았다가, 남편의 팔에도 스쳤다가 하면서.  


그러자 남편은 갑자기 “장모님?” 하고 나비에게 말을 건다. 이렇게 우리 주변을 맴도는 걸 보면, 보통 나비가 아니라고. 장모님이 나비가 되어서 우리한테 오셨나 봐. 라더니, “장모님, 따님이 어제 과자 두 봉지나 먹었어요.”하고 엄마한테 나의 만행을 고자질했다.


며칠 전엔 7살인 조카가 갑자기 외할머니가 보고 싶다고 펑펑 울었다며 언니에게 전화가 왔다. 조카의 욕실 슬리퍼가 이제 좀 작아져서, 이거 이제 버릴까? 했더니, 이거 외할머니가 사준 건데… 하면서 갑자기 통곡을 했다고 한다.


“나는 아직도 외할머니가 너무 보고 싶은데, 엄마도 그래? 할머니는 이제 밤하늘에 별이 되었다고 했잖아. 그래서 하늘에 별을 볼 때마다 할머니가 보고 싶어서 너무 슬퍼.”


조카가 다섯 살 때 엄마가 돌아가셨으니, 함께한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가 보다.


엄마와 결이 비슷한 이 두 남자를 엄마가 참 좋아했다. 그리고 그들도 엄마를 아직도 그리워한다. 엄마가 계셨다면, 이 둘은 엄마에게 참 좋은 친구가 되어줬을 텐데.

매거진의 이전글 지쳐있던 그때의 나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