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Apr 20. 2018

변비와 뱃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살빼기를 돕는 소아시한의원 이 혁재 원장입니다.


지난 시간에 뱃살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먹는 것을 조심하고 꾸준히 운동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래서 더 지키기 어려운 것이 바로 이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마음에 꼭 새겨야 합니다.


그런데 살찌는 것이 두려워 소식하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아서 만성적으로 변비가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헛배가 부르고 뱃살이 늘어납니다.

적게 먹기 때문에 음식량을 더 줄일 수도 없고 먹는 량이 적으니

기운이 없어 운동을 하려고 해도 기운이 없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 쾌변을 보고 나면 몸이 가볍고 살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다보니 변비에 좋다는 알로에나 견과류 요거트를 잘 챙겨 먹고 고기는 일절 먹지 않고 채소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변비약을 과량으로 사 먹거나 주기적으로 장청소를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피나는 노력들이 안타깝지만 변비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변비는 건강기능 식품이나 일시적인 배변방법으로는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변비가 해결된다고 해서 복부에 쌓여있는 지방이 저절로 빠져나가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굶었다가 폭식을 하는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먹고

과로와 스트레스가 많을 때 열이 발생하고 변비가 된다고 설명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변비는 과로하거나 노화현상으로 장 근육에 기운이 떨어지고 음허(陰虛)나 식적(食積)

칠정(七情)과 같은 병인(病因)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런 것들을  해결하면서 잘못된 습관을 고쳐나갈 때 변비는 완치될 수 있습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살빼기와 관련이 큽니다.

변비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현미밥이나 고구마 사과 키위와 같은 과일과 야채를 먹고 충분한 수면과 유산소 운동 복부 마사지로 장 근육을 활성화시켜야 하는데 이런 생활습관들은 대부분 비만을 탈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날씬해지려면 변비부터 해결하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변비약을 먹는다거나 장청소를 해서 인위적으로 변을 배출하면 비만이 되는 근본 원인은 그대로 둔 채 배변만 시키는 것이므로 이것은 진정한 의미의 변비 치료가 아니고 비만 치료는 더욱 될 수 없습니다.


지방은 덜먹고 몸을 움직여야 분해되기 때문에 장청소로 숙변을 배출시킨다고 해서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변비약을 먹거나 장청소 후 시간이 지나면 숙변은 다시 그 자리에 그대로 쌓이기 때문에 이런 배변 치료들은 대장 점막만 자극하고 지방은 빠지지 않는 나쁜 결과를 낳습니다. 


보통 성인의 1회 배변량은 평균 200g 전후인데 대변 무게만큼의 감량으로는 날씬해 질 수 없고 이런 체중 감량법은 지방을 줄이려는 건강한 살빼기와는 전혀 맞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어려운 분들은 비만이 되고 변비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바로 잡고 살빼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진정한 살빼기인 체지방을 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해야 뱃살이 빠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