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변비와 뱃살

by 이혁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살빼기를 돕는 소아시한의원 이 혁재 원장입니다.


지난 시간에 뱃살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먹는 것을 조심하고 꾸준히 운동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래서 더 지키기 어려운 것이 바로 이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마음에 꼭 새겨야 합니다.


그런데 살찌는 것이 두려워 소식하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아서 만성적으로 변비가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헛배가 부르고 뱃살이 늘어납니다.

적게 먹기 때문에 음식량을 더 줄일 수도 없고 먹는 량이 적으니

기운이 없어 운동을 하려고 해도 기운이 없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이 쾌변을 보고 나면 몸이 가볍고 살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다보니 변비에 좋다는 알로에나 견과류 요거트를 잘 챙겨 먹고 고기는 일절 먹지 않고 채소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변비약을 과량으로 사 먹거나 주기적으로 장청소를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피나는 노력들이 안타깝지만 변비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변비는 건강기능 식품이나 일시적인 배변방법으로는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변비가 해결된다고 해서 복부에 쌓여있는 지방이 저절로 빠져나가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굶었다가 폭식을 하는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거나 매운 음식을 자주 먹고

과로와 스트레스가 많을 때 열이 발생하고 변비가 된다고 설명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변비는 과로하거나 노화현상으로 장 근육에 기운이 떨어지고 음허(陰虛)나 식적(食積)

칠정(七情)과 같은 병인(病因)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런 것들을 해결하면서 잘못된 습관을 고쳐나갈 때 변비는 완치될 수 있습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살빼기와 관련이 큽니다.

변비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현미밥이나 고구마 사과 키위와 같은 과일과 야채를 먹고 충분한 수면과 유산소 운동 복부 마사지로 장 근육을 활성화시켜야 하는데 이런 생활습관들은 대부분 비만을 탈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plumber-1160822_640.jpg

그래서 날씬해지려면 변비부터 해결하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변비약을 먹는다거나 장청소를 해서 인위적으로 변을 배출하면 비만이 되는 근본 원인은 그대로 둔 채 배변만 시키는 것이므로 이것은 진정한 의미의 변비 치료가 아니고 비만 치료는 더욱 될 수 없습니다.


지방은 덜먹고 몸을 움직여야 분해되기 때문에 장청소로 숙변을 배출시킨다고 해서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변비약을 먹거나 장청소 후 시간이 지나면 숙변은 다시 그 자리에 그대로 쌓이기 때문에 이런 배변 치료들은 대장 점막만 자극하고 지방은 빠지지 않는 나쁜 결과를 낳습니다.


보통 성인의 1회 배변량은 평균 200g 전후인데 대변 무게만큼의 감량으로는 날씬해 질 수 없고 이런 체중 감량법은 지방을 줄이려는 건강한 살빼기와는 전혀 맞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어려운 분들은 비만이 되고 변비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바로 잡고 살빼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진정한 살빼기인 체지방을 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