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언급했듯 면접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 많은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면접 방식인 PT면접과 토론 면접에 대해서는 별도로 알아보고자 하는데, 이번에는 PT면접에 대해 알아보자. PT면접은 Presentation면접의 줄인 말로 Presentation이라는 Tool 자체는 학창시절 수업시간 조별발표 시간에 많이 이용해 보았던지라 그다지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Presentation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 발표하는 Skill 등을 별도로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에 PT면접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PT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아 자세히 살펴보기로 했다.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하는 Presentation과 회사 입사를 위해 하는 PT면접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선, 이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왜 PT 면접을 시행하는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PT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접근이 손쉬워질 것같다. 회사에서 PT면접을 시행하는 이유는 크게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첫째, 논리력을 Tes하기 위해, 둘째,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태도를 Test하기 위해, 셋째, 지식을 Test하기 위해, 마지막 넷째로는 위기대처 능력을 Test 하기 위해 PT면접을 시행한다.
우선, PT면접을 통해 문제해결 방식이나 논리력 등을 Test하고자 하는데, 각각의 문제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논리로 설명을 하는지 Test한다. 예를 들어, 문제제기, 문제 분석, 해결방안 제시, 향후 계획 또는 운영방안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잘 풀어나가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태도를 살펴보게 되는데, 이는 회사에서 PT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실제 PT를 할 때 어떤 자세로 하고, Eye-contact을 유지하는지, 발음과 표정은 적절한지, 발표하다 도중에 흥분하지는 않는지 등의 태도를 살펴보게 된다. 회사에서는 불특정 다수 앞에서 발표해야 할 기회가 수시로 있는데, 개별 면접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지원자를 채용한 후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시켰을 때 긴장하여 제대로 말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면접 전형에서 실제 Presentation 기술을 Test 한다.
세 번째로 전공 지식이나 직무와 유관된 경험에 대해 Test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면 면접에서 해도 되는 테스트를 PT면접을 통해 시험하는 경우이다. 이는 대면면접과 PT면접의 Skill을 동일한 질문을 통해 동시에 Test함으로써 각각 다른 상황에서 피면접자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면접관들이 피면접자에게 여러 사람들 앞에서 돌발 질문을 함으로써 위기대처 능력을 살피기도 한다. 위기대처 능력을 대면면접에서 Test하는 것 보다 PT면접에서 Test 하는 것이 지원자의 위기대처 능력을 보다 극적인 상황에서 Test할 수 있고, 지원자의 담력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PT면접을 통해 이런 능력을 Test 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회사에서 면접 시, PT면접을 하는 이유와 PT면접을 통해 Test 하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에는 PT면접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