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담 Mar 17. 2022

우리는 딱 회사 선후배 사이라는걸, 만나보니 알겠다

진짜 웃긴게 만나보니까 알겠더라.

딱 두번 만나보니까 알았다.

애랑 나랑은 그냥 딱 선후배사이라는 걸.


나한테 많이 의지하고 있었고 또 내가 믿을만한 사람이었나보다, 애한테.

그냥 이 아이를 보면 예전의 내가 생각나서, 열등감과 학벌 이런 저런것으로 점철된 그 모습을 보면서

동질감을 많이 느끼기도 했다.

단순한 연락에 오해했던 내 자신이 부끄러워지면서 역시 만나봐야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다.


이 사건 전으로 돌아가서 생각해보자면

애를 붙잡아줄 주변에 좋은 사람만 있었더라도 이렇게까지는 안됐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저 애가 열등감을 내려놓고, 고집을 조금만 더 내려놓고 둥근 사람이 되면 좋겠달까?


모난 부분을 조금만 이 사회의 테두리 안에 넣는다면

그러면 멋진 사람이 될텐데, 아쉽다.


왜 어른들이 이 아이에 대해 상반된 평가를 하는건지 대략 알 수 있었달까?

할말은 하되, 그 말이 조금 다듬어진 채로 나갔더라면

비록 이 조직에 대한 애정이 다 나가 떨어지고 식었다고 할지라도

사람에 대한 외로움 그리움으로 가득찬 아이니까 조금만 잡아주고 안아줬더라면

적응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저냥 아쉬움이 가득했다.

용기있는 선택이었음이 분명했기에

부디 애가 본사에서 그 생각들을 자유롭게 받아들여줄 수 있는, 그런 근무환경에서 일하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하남의 돌직구 : 먼저 만나자고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